신설 경찰서·소방서 유치 시급…기흥구 분구도 숙제
전직 시장 줄줄이 구속 대도시 자부심 걸림돌

용인시가 전국에서 4번째로 총인구(내국인+외국인)수가 100만명을 돌파, 명실공히 거대도시에 진입했다. /by 김호경 용인시민신문 자료 사진

‘인구 100만 대도시’로 성장한 용인시는 전국 253개 기초지자체 중 인구규모가 4번째라는 상징적인 의미 이외 행정구역 면적, 아파트 수 등에서 전국 최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당장 용인시가 100만 인구가 생활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이 대체적인 여론이다. 지난 20여년간 질적 성장은 양적 팽창 속도를 따라가지 못했다는 의미다. 

이에 100만 대도시 도래에 따른 용인시의 기반시설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선 ‘안전’부분이다. 이는 공개된 각종 수치만 봐도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용인시는 수지구, 기흥구, 처인구 등 3개구로 이뤄졌으며 인구 100만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경찰서는 동부서와 서부서 2곳뿐이다. 게다가 2015년 기준으로 전국 경찰서 경찰관 1인 평균 전담 인구수는 전국 평균 506명이지만 용인 서부경찰서는 1343명에 달한다. 전국에서 가장 높다.

용인 동부경찰서도 경찰관 1인 전담 인구수가 884명으로 전국에서 여섯 번째다. 업무 가중은 물론이고 경찰 본연의 업무인 치안유지에도 어려움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다. 경찰서 유치를 위한 요구는 이어지고 있지만 당장 해결책은 오리무중이다. 

소방공백도 마찬가지다. 본지 취재 결과 올 상반기 119긴급출동 현황을 보면 출동에서부터 도착시간까지 20분 이상 걸리는 경우가 전체 출동건수의 3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에 따라서는 생명까지 위험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지만 예산부족 등을 이유로 여전히 119안전센터 추가설치는 미뤄지고 있다. 

‘행정서비스’ 변화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체 인구의 40% 가량이 거주하는 기흥구를 분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용인시도 2017년을 기점으로 분구를 추진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더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교육행정도 문제다. 용인시 인구 증가와 등호 관계에 있는 것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이다. 이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적용할 수 있는 공식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 공식 적용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바로 ‘학교’다. 이른바 구도심에 있는 학교는 학생 수가 줄거나 답보인데 반해 신설 아파트 단지 주변 학교는 학생 수가 급격히 늘어 신설학교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100만 대도시를 맞아 학군 조정이 필요한 대목이다. 

지난해 메르스 사태로 심각성이 부각된 지역 의료시설 확충 문제도 용인시가 발 벗고 나서지 않을 경우 100만 시민이 감당해야 할 수준은 불편 차원을 넘어 안전에까지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시나브로 고개를 들고 있는 난개발 방지도 관심을 가져야할 부분이다. 2000년대 초반 수지를 중심으로 개발이 한창일 당시 용인시는 말 그대로 난개발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무질서한 ‘성장통’을 거쳤다. 하지만 최근 용인시는 각종 규제완화에 따른 개발붐을 타고 산림과 농지 곳곳이 파헤쳐 지고 있다. 제2난개발을 우려할 만큼 심각하다. 

비리의 불명예도 인구 100만 시대를 맞아 끊어야 할 ‘구시대 악습’이다. 그동안 민선 용인시장 5명 모두 각종 비리 등의 혐의로 ‘법적 구속’ 신세를 피하지 못했다. 시민들이 거대도시 용인시에 자부심을 느끼기에 앞서 부끄러움을 먼저 가져야 했던 이유기도 하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