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보상가 기대에 턱없이 못 미쳐”
용인시, “감정평가 최대한 반영” 협의 기대

 

주민대책위왼회가 이동면 천리에 내건 용인테크노밸리 한화도시개발 비난 현수막.

㈜경기용인테크노밸리가 지난 12일 기업은행 등 금융기관과 12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금융(PF)약정에 서명하며 용인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하지만 사업부지에 편입된 토지주 등은 보상가가 터무니없이 낮다며 반발하고 있다.

용인테크노밸리 주민대책위원회 조영수 사무국장은 “지구지정에 묶여 10년 간 재산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피해를 입었는데 보상비는 주민들의 기대에 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평당 30~40만원으로 농지를 매입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곳이 어디에 있는지 되묻지 않을 없다”고 토로했다. 다른 지역에 대체 농지를 매입해 농사를 짓고 싶어도 사업시행자 측이 제시한 금액으로는 땅을 살 수 없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조영수 사무국장은 “업체와 주민, 경기도에서 추천한 각각의 감정평가 금액과 산출근거에 대해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공개해야 한다. 특히 턱없이 낮은 영업보상비에 대해서도 그 근거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조 국장은 “용인테크노밸리는 용인시 발전을 위한 공익사업으로 알고 있는데 보상가를 낮춤으로 인해 업체에 과도한 이익을 안겨주는 수익사업으로 바뀌었다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경기테크노밸리는 토지 등의 보상비 산출을 위해 업체와 주민, 경기도에서 각각 추천한 3곳에 감정평가를 의뢰해 지난 4일부터 토지주들과 본격적인 보상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10여일이 지난 현재까지 보상률은 10%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유치과 관계자는 “최근 보상을 하고 있는 하천공사와 비교해서 10~20%정도 보상비를 더 높게 책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농림지역의 경우 관리지역의 절반밖에 되지 않아 오랫동안 재산권 행사를 못한 주민들의 기대에 못 미치다보니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8월 중 분양계획서가 나와야 정확한 금액이 정해지겠지만 분양가는 160~180만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민들이 의혹의 시선을 보내는 복합용지 역시 180만원 대에 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영업보상 등 간접보상을 통해 원만하게 협의매수가 진행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책위는 재평가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시와 경기용인테크노밸리에 제출하는 등 주민들의 요구를 관철시킬 계획이어서 보상비를 둘러싸고 업체와 주민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달 28일 기공식을 갖고 토지보상이 진행되고 있는 용인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은 9월까지 협의매수를 진행한 뒤 이후 강제수용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