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등 이용 대상 가정 연이은 대기
 

한 어린이집에 설치된 놀이터에서 아이들끼리 놀이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맞벌이 가정 등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해 자녀를 돌봐주는 아이돌봄지원사업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용인시 처인구의 경우 지리적 특성을 감안한 아이돌보미(이하 돌보미) 인력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강하게 나온다.

이 사업의 경우 종일제와 시간제로 나눠져 운영되며 각각 3~24개월, 3~만 12세 자녀를 대상으로 한다. 각 지자체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소정의 자격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돌보미를 모집해 안전보호, 돌봄 등의 활동을 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에 맞벌이 가정 등 돌보미 지원이 필요한 가정은 사전 예약을 통해 2시간을 기본으로 서비스 받고 있으며 요금은 아동수, 이용시간 등에 따라 차등화 돼 있다.

문제는 이용 희망자에 비해 돌보미수가 너무 적다보니 서비스를 받기 위해 상당기간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처인구의 경우 행정구역이 넓은데다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어 이용자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용인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 확인한 결과 용인에는 현재 총 170여명이 돌보미로 활동 중에 있다. 이는 인구 규모가 비슷한 성남이나 고양 등과 비교해 돌보미 수는 큰 차이가 없지만 당장 지리적 특수성을 감안하면 용인시의 돌보미 운영에 한계가 크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성남이나 고양의 경우 행정구역이 용인시의 절반 정도다. 그만큼 이동 등이 수월해 활동이 상대적으로 용인보다 경제적이다. 용인 내에서도 처인구에 비해 도시가 밀집화된 기흥이나 수지에 돌보미가 많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실제 용인에서 활동 중인 돌보미 중 처인구에 주소를 준 돌보미는 전체 대비 20%를 조금 웃도는 수준이다. 하지만 이 중 다수는 처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활동 중이라 처인에서 이 제도를 이용하는데는 불편이 크다.

기흥에서 활동 중인 한 돌보미 참가자는 “처인까지 오갈 경우 교통비 등 지출이 많아 쉽게 가기 힘들다”며 “행정기관의 추가 지원이 없으면 처인 주민들이 이 서비스를 받는 것을 더 어려워 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처인뿐 아니라 용인 곳곳에서 지역 특성에 맞춰 돌보미 인력 확대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처인의 경우 돌보미 사업을 대신할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 대상자마저 부족해 지역 주민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용인시를 통해 확인한 결과 현재 용인에는 총 87곳의 공공형 어린이집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중 처인에는 13곳, 전체 이용자는 765명 수준이다. 반면 기흥구가 32곳 1411명으로 가장 많다. 수지구는 12곳 818명으로 전체 대상인원은 2994명이이다.

처인구 모현면에 거주하는 한 맞벌이 주부는 “제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리고 홍보만 하지 말고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인력이나 기관을 더 확보해야 할 것”이라며 “필요할 때 서비스를 신청하면 대기해야 한다는 답변을 들을 때마다 화가 난다”고 말했다.

더 심각한 것은 이 같은 불편이 처인구에 한정한 것이 아니라는데 있다. 용인시건강가정지원센터 관계자는 “용인은 인구에 비해 돌보미 활동가 수가 적어 처인구뿐 아니라 수지나 기흥도 상황은 비슷하다”고 말했다. 인근 지자체 건강가정지원센터 관계자는 “어린이집 일과가 끝나는 오후에는 상황이 더 심각하다”며 “용인은 인구가 많아 대기해야 하는 가정이 훨씬 더 심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행정면적을 기준으로 용인시와 비슷한 인근 지자체와 비교할 경우 용인시에서 활동 중인 돌보미수가 적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실제 용인 면적의 80% 정도인 평택시의 경우 현재 110명 가량의 돌보미가 활동 중이다. 평택시의 경우 올해 초 기준으로 인구는 46만명 수준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