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의원

지방자치시대의 주인은 시민이며, 시민들은 정책집행에 대해 시정참여단, 시민단체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시 집행부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정책을 수행하며, 시의회는 정책집행 과정에서 소외될 수 있는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까지도 대변해 불완전할 수도 있는 정책이 모든 시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집행부를 견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시민, 의회, 시 집행부는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각자의 방식으로 달려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행복하고 살기 좋은 용인시를 맞이하고픈 소망이 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공동체다.

공동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곳은 의회다. 의회는 시민의 의견을 대변해 집행부가 계획하고 실행하는 각종 시책사업의 경제성, 효과성 등에 대해 검토하고, 문제점이 있으면 집행부에 정책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시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는 그만큼 시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역할이 크다고 할 것이다.

필자는 지금까지 시민을 대표하는 제7대 용인시의회 의원으로서 1년 9개월 동안 현장을 누비면서 시민의 소리를 직접 듣고, 시민들이 원하는 것을 대변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정례회 시정질문을 통해 시 집행부에 장기미집행 공원(도시계획시설)으로 인해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가 제약을 받는 등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대책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시민들의 건강과 직결된 약수터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코스트코 공세점 준공에 따른 교통 혼잡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조속히 교통정책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또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민 안전 확보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시 차원의 자전거보험 가입 검토를 요청했다. 지곡동 실크로드시앤티 연구소 허가와 관련해서 아이들을 학교에 등교시켜야 하는 부모 입장에서, 또 평생 안식처로 생각하고 입주한 써니밸리아파트 주민 입장에서 사업을 재검토해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시에 촉구하기도 했다.

시민들의 의견을 집행부에 전달하고 개선방안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의정활동을 펼치는 가운데 느낀 점은 공무원들이 열악한 조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에서도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온 것을 알게 됐고, 1일 이용 인원에 관계없이 시에서 시민들을 위해 약수터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도 인지하게 됐다.

100만 용인시에 대비해 지금도 시는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시민들의 행정요구에 걸맞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조직개편을 준비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런데 아직까지 우리 용인시는 용인시민들을 위한 배려가 부족하다.

코스트코 공세점이 도로 개설이 선행된 뒤 개장됐다면 시민의 행정만족도가 더욱 향상될 수 있었듯이, 인도를 개설하고 도로를 만든다면 보행자 안전을 사전에 담보할 수 있듯이, 시민을 배려하는 자세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행정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제 용인시에 필요한 것은 시민의 안전과 환경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균형 잡힌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일처리 시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도 많고 법규상, 절차상 문제가 없음에도 각종 민원에 시달려야 하는 공무원들의 입장을 모르는 것도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법적 테두리 안에서 일을 처리하되, 한번 쯤 더 시민들의 입장에서 불편한 점이 없는지, 개선대책이 없는지, 주민의견 수렴과정이 필요한지 등 충분히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의회는 당연히 시민의 입장을 대변해야 하지만, 법규상 안 되는 사안에 대해서 시민들을 이해시키고, 현행 법규가 과도하게 시민 재산권을 제한하고 있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평소 시민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놓친 사안에 대해 사전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시 집행부를 견제하는 시의회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시민, 공무원, 의회가 하나의 공동체가 돼 톱니바퀴처럼 돌아가기 위해서는 서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하고, 합리적인 선에서 서로를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최적의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건전한 토론문화가 정착되는 것도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