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도시기본계획(안)이 당초 확정예정일을 넘긴 채 미뤄지고 있어 내년 4월까지 걸려있는 건축제한의 연기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 시를 방문한 중앙도시계획위원회는 도시기본계획 지역을 시찰한 뒤 빠르면 오는 12월 도시기본계획(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당초 10월 확정 예정일에서 2개월이나 늦어진 것이지만 일부에서는 이보다 더 늦어 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따라서 내년 4월까지로 되어 있는 도시계획지역 건축제한은 법정 연장기한인 1년이 더 연장될 것으로 보여 건축업계의 불황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처럼 기본계획(안) 확정이 늦어지는 까닭은 2016년을 목표연도로 하는 도시기본계획(안)에 추정인구를 85만으로 하고 있어 이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2006년 서북부 지역만도 인구 85만을 상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더욱이 서북부지역 난개발에 따른 종합개발계획(안)을 현재 국토연구원에서 수립 중에 있어 이를 배제하고 도시기본계획(안)을 확정할 없는 것도 지연 이유 중에 하나다.

한편 국토연구원 측은 빠르면 내년 3월이나 되서야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시는 오는 12월 대략적 이나마 중간보고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관계자에 따르면 도시의 체계적인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기본계획(안) 확정이 무엇보다 급선무겠지만 국토연구원의 연구결과와 상관없이 기본계획을 확정하게 된다면 도시기본계획 수립절차와 똑같은 절차로 변경절차를 밟게 될지 모른다며 국토연구원의 연구결과를 반영, 한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의결을 신중히 기다려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와는 별도로 토지공사와 주택공사는 서북부지역에 택지개발예정 지구인 영신, 보정, 서천, 동천2지구에 대한 개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일부에서는 이들 택지개발을 감안, 도시기본계획(안)을 수정하기 위해 늦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