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년 처인을 미개발 늪으로 몰고 있는  ‘진위천’

민선 6기 정찬민 시장은 지난해 치러진 지방선거 당시 용인 내에 ‘산업단지 적극 유치’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실제 올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13곳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달성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특히 2017년까지 7곳을 추가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용인시가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나선 것은 알짜 기업을 유치해 세수확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용인시의 살림살이를 넉넉하게 해 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도시 형태를 갖춘 기흥구와 수지구는 기업을 유치할 만한 규모의 면적을 찾기도 힘들뿐더러 용인시 중장기 도시개발계획 등을 감안해도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는 지역이다. 실제 용인시가 현재 조성 계획 중인 산업단지 대부분도 백암면, 원삼면 등 처인구에 밀집돼 있다. 용인에서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이른바 ‘금싸라기땅’은 처인구가 유일하다는 말이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송탄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남사면과 관리지역인 이동면 일대 주민들은 ‘금싸라기땅’은 고사하고 늪에 빠진 지역이 된지 오래됐다며 답답함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달 27일 남사면에서 만난 부동산업 관계자는 “남사면이나 이동면에 공장이나 기업 부지를 문의하기 위해 찾는 사람은 없다”며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건립이 어렵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반면 용인시에 확인한 결과 남사면이나 이동면 일대에 공장을 건립하겠다는 문의가 한해 평균 15건이 넘는다. 용인시 전체 기업유치 의향건수의 10%에 이른다. 기업 입장에서는 남사 일대를 주변 환경이 기업을 운영하는데 최적지로 판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호구역이 해제될 경우 처인 남부권이 용인 발전을 이끌 것으로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남사면 서쪽으로는 경부고속도로 오산나들목이 있고, 북쪽으로는 영동고속도로 용인·양지나들목 위치해 있다. 45번 국도를 통해 남쪽으로 내려가면 경부고속도로 서안성나들목도 이용할 수 있다.

공사가 진행 중인 경부고속도로 연결도로(국지도 23호선)가 60%가량 공사가 마무리되는 등 조건이 더 좋아지고 있는 상황인데다 인근 평택이나 안성, 당진 등과 비슷한 평당 50만원대의 분양가 역시 여전히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어떤 기업이 들어오느냐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도 높다. 최근 친환경 기업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주민들의 반대 경중이 달라지고 있는 것.

시에 따르면 보호구역이 해제될 경우 남사면과 이동면 전체 면적의 절반가량이 가용면적에 해당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상대적으로 넓은 규모를 필요로 하는 첨단산업 기업이나 본사까지 포함된 기업 유치가 용이해진다.

시 관계자는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이 원하는 부지 규모나 주변 여건을 고려하면 처인구 일대가 가장 적합지”라며 “하지만 남사면이나 이동면의 보호구역 지정으로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기업유치 메카로 부각되는 ‘진위면’
용인시가 보호구역 지정으로 36년이 넘도록 변변한 산업단지 한 곳 유치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달리 평택시는 이미 산업단지 10곳이 이미 조성을 완료한데다 최근 6곳을 더 유치했다.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인 것까지 포함하면 22곳에 이른다. 면적만 2720만㎡에 이른다. 일부에서는 ‘산단 덕에 평택시가 살아난다’고 표현 할 정도다. 용인시가 산업단지 불모지로 전전긍긍하고 있는 사이 평택시는 박차를 가하고 있는 셈이다. 

산업단지 조성현황과 관련해 평택시가 밝힌 자료를 보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있다. 진위면 일대 산업단지 조성의 급부상이다. 진위면에는 진위2 산업단지를 비롯해 LG디지털파트 산업단지, Kdb Utoplex 산업단지 등 3곳이 조성중이거나 계획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일부 산업단지는 송탄정수장과 직선거리로 불과 1km정도 떨어져 있다.

진위천 상류에 위치한 남사면 일대의 경우 보호구역에서 최대 10km까지는 공장 설립에 규제를 받는 반면, 평택시의 경우 하류에 위치해 있다는 지역 특수성을 최대한 살린 것이다. 3곳 산업단지 규모만 1.92㎢(58만 여평)에 이르며 총 사업비는 1조원이 넘는다.

이중 Kdb Utoplex 산업단지는 2010년부터 나머지 두 곳은 2011년부터 사업이 시작됐다. 2010년대 들어 진위면을 중심으로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는 것은 이 일대가 기업유치 메카로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연히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진위면 인구를 살펴보면 남사면 인구와 비교해 5000여명 더 많은 1만 2000여명이 이른다.

▲ 남사면 송탄상수원보호구역에서 불과 10여 km 떨어진 곳에 평택시가 2012년 유치에 성공한 고덕삼성전자산업단지 기공식 현장(사진 왼쪽). 특히 평택시는 진위면 일대에 최근 3곳의 산업단지를 건립(예정)하고 있어 진위면이 산단조성 메카로 부각되고 있다. 산단 사업부지 대부분은 남사면과 불과 5~6km내에 위치해 있다.


진위면 활동인구의 상당부분이 인접한 오산시에서 소비를 하고 있는 것은 처인 남부권과 비슷한 상황이다. 하지만 평택지역 부동산 업계는 최근 이 지역에 대한 개발로 소비수요를 충족시킬만한 여건이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평택 진위면 일대 산단 조성 사업시행사로 대기업이 나선 것도 용인시 입장에서는 뼈아픈 현실이다. 그런데다 유치업종 역시 전자부품 및 컴퓨터 제조업 등 첨단산업분야로 한정돼 있다.

평택시가 기업하기 좋은 기반이라고 홍보하고 있는 장점을 보면 △환황해권 국제화 중심도시 △광역교통망을 기반으로 한 사통발달의 교통망 연결 △수도권 남부지역의 중추관리도시  위상 등이다.

일각에서는 환황해권 즉 바다를 이용한 해외 수출 가능성을 제외한 나머지 장점은 보호구역 해제 후 동등선상에서 용인시와 비교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보호구역 주민 ‘두 번의 절망은 안 돼’
2012년 국내 최대 규모 삼성전자산업단지가 평택 고덕면 일원에 조성됐다는 확정 발표가 나자 기업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선 용인시도 보호구역이 정한 한계에 손발이 묶인 상태에서 용인시민들은 멀뚱히 바라만 봐야 했다.

사업비용만 1조원을 훌쩍 넘어 용인시 입장에서는 유치 실패에 대한 여파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어 주민들은 용인시가 ‘2020년 용인시 도시기본계획’에 포함시킨 남사면 복합신도시 개발 사업을 두고 두 번의 절망은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남사면 봉무리, 봉명리 일대 197만평에 ‘자족형 복합신도시’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 이 지역은 연구·업무기능이 보완된 대규모 택지지구로 개발한다는 것이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현재 추진이 되지 못하고 있다. 보호구역 지정 때문이다. 

예정지 일대는 전 지역이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각종 개발행위(각종 토지형질변경허가, 건축물 신축·증축 등 포함)가 엄격히 제한을 받고 있다. 결국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보호구역 해제가 필수적이다.

반면 현재 진위면 일대에 건립중인 한 산업단지 홍보영상에는 입지여건이 좋은 이유로 남사신도시를 포함시키고 있다. 보호구역 해제가 용인 처인구 발전에만 한정돼 있지 않다는 것을 단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기업유치 절대지역 처인구”
(인터뷰)용인시청 투자유치과  김대열 과장


-용인시가 기업유치에 적극적인 이유
“주거 인구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데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일자리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보니 서울이나 인근 도시로 출퇴근 하는 시민이 많아 교통난 등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좋은 기업을 유치하는 것을 용인시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보호구역이 기업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데
“사실상 용인에서는 산단이나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지역이 처인구다. 하지만 남사면과 이동면의 절반가량이 이 규제에 걸려 있다. 면적이나 주변여건을 보면 가장 기업을 유치하기 좋은 곳이다. 이런 와중에도 매년 전체 기업 유치 기업 중 10% 가량이 남사나 이동에 대해 문의한다. 규제가 없다면 한해 평균 이 정도는 더 유치할 수 있다는 의미다”

-주민 민원과 관련, 용인시의 입장은?
“분명한 것은 보호구역을 해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장 평택시가 수용할지는 모르겠다. 이에 시는 두 가지 제안을 마련 중이다. 우선 공장설립제한지역을 평택시 쪽으로 4km정도 옮기는 것과 남사면과 진위면 일대에 100만평 규모의 공동산업단지를 만들자는 것이다”

-현실 가능성 있는 제안인가?
“보호구역을 평택 방향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서는 정확히 어떻게 판단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4km정도 옮기더라도 기업을 유치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공동산업단지의 경우 평택시나 용인시 모두 매년 150억 이상의 세수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긍정적으로 판단했으면 한다”

-지역 주민들의 해제 요구에 대해
“용인시가 36년간 보호구역 지정으로 기업유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에는 해제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본다. 곧 평택시와 방안을 논의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