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경유 병원 이동경로 뒤늦게 공개해 ‘우려’

 

▲ 용인시 메르스 접촉자 현황


메르스 확산 최소화 대책에도 용인 내 밀접 접촉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확진자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9일 용인세브란스병원에서 확진자가 경유한 것으로 알려져 13일까지 응급실을 폐쇄했다.

대상 병원에 대한 밀접접촉자 파악이 실패 할 경우 최대 잠복기간인 2주일간 용인시는 비상상황을 맞을 수밖에 없다. 앞서 지난 5일에는 수지에 있는 수지21세기의원과 양지삼성의원도 확진환자가 경유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밀접 접촉자 관리 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자가 격리자에 대한 관리에 한계가 많다며 용인시 상황대책본부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가 격리 대상자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과 상관없이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으로 외출을 하지 않고 증상을 관찰 받도록 돼 있다. 이는 감염병예방 및 관리에 관한법률에 따른 의무사항이다

용인 내 자가 격리자는 이달 1일 10명에서 13일 현재 81명으로 늘었다. 격리자 증가는 관리 허점에 의한 것으로 단정 내릴 수 없지만 현 관리체계로는 증가세를 막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는 다분하다.

시는 이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1일 2회에서 4회로 늘려 집중관리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13일 다시 2회로 줄였다. 모니터링 대상자들의 부담을 느낀다는 이유로 경기도가 지침을 내렸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3일 원주에서 자가 격리 상태였던 40대 남성이 사망하는 일까지 발생했지만 당장 용인 내 자가 격리자는 생활필수품도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 대신 필수품을 구입해준다는 보건당국의 설명에도 외출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없는 사실상 ‘격리되지 않은 격리자’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반면 확진자가 발생한 안성시는 지난 10일 자택격리중인 가구에 생필품을 전달한데 이어 서울시도 10만원 상당의 생필품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메르스 격리자 가구 긴급생계지원안내지침에 따라 50가구에 2760여만원의 생계비를,  3개구 보건소는 마스트 등 방역용품을 지원하고 있다. 회계과는 시청을 비롯해 구청․읍면동 사무소 등 공공기관에 손세정제 등 1700여만원을 지원한 상태다.

밀접 접촉자 현황 파악도 우려스럽다. 자가 격리자 중 학생 유무와 관련해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정확하지 않다”며 “경기도교육청에 문의”해라고 덧붙였다. 이는 시가 현황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1일 도교육청에 확인한 결과 도내 자가 격리자 중 용인 내 학생도 있으며, 특히 이 학생의 경우 위험군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는 확진자와 밀접접촉을 했지만 증세가 나타나지 않거나, 반대로 확진자가 발생한 병원을 이용했지만 증세를 보이는 경우를 의미한다고 도교육청을 설명했다.

당장 경기도교육청은 15일부터 휴업을 끝내고 정상수업을 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학생들 불안감은 물론이고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도 우려된다.

▲ 서울 경기권 메르스 확진자 발생병원
◇용인시 메르스 유사증상 외래진료 병원
강남병원 : 기흥구 중부대로 411(신갈동)

◇기타 문의사항
* 중앙 메르스 핫라인 109
* 경기도 콜센터 031-120
* 처인구보건소 324-4964
* 기흥구보건소 324-6903
* 수지구보건소 324-8962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