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매일 비상대책회의 열고 점검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전국적으로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용인시가 재난안전태갠본부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용인시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자가 14일 11시를 기준으로 7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일주일 여만이다.

특히 확진자와 밀접접촉자도 250여명으로 늘어 진정추세와는 다소 거리를 보이고 있다. 그런데다 13일에는 사망자까지 발생해 불안감은 더해지고 있다.

시 메르스 상황대책본부는 확진자가 연달아 발생하자 애초 대책본부장을 부시장에서 시장으로 격상하고 강력한 통제에 나서는가하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확산 방지를 위해 홈페이지(http://yongin.go.kr/pop/pop15_0610.html)에 현황 및 대책을 수시로 올리고 있다. 확진자뿐 아니라 자가격리자 등에 대한 정보를 SNS 등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비밀주의’, ‘늑장대응’이라는 지적을 받는 정부 정책에 시민들이 겪는 불안감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도 엿볼 수 있다. 

용인시의 이 같은 대책은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경기도 내 다른 지자체와 비슷하다. 자체 진단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대책인데다, 정보제공 창구의 일원화를 통해 사회적 혼란을 사전에 막겠다는 방안이기도 하다.

일부에서는 확진자 거주 지역을 공개하는 것이 오히려 불안감을 키우는가하면, 인권침해라는 지적이 나오지만 용인시는 확산 방지를 위한 최선의 대책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시는 이외에도 메르스 조기 퇴치를 위해 시 전역 방역소독은 물론 자가격리자 밀착관리를 위해 1대1 밀착담당자를 지정했으며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심환자 선별 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수지구를 비롯해 전 지역에서 확진자가 발생, 우려지역 일대를 중심으로 방역을 실시하는가하면, 용인 경전철 등 대중교통 내부 방역도 진행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및 학교 휴교에 따른 아동 결식 우려에 따라 지난 9일 3000여명의 아동 대상으로 제공한 G-드림카드 추가 서비스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했다.

병원 내에서 감염을 우려해 정부가 병원 이용 자제를 당부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일 경기도 차원에서 '메르스 치료 민관네트워크 협약참여 의료기관'을 발표하기도 했다. 병원 내 감염에서 안심할 수 있는 병원 시스템 가동에 들어간 셈이다. 용인에서는 기흥구에 위치한 강남병원이 해당된다.

국내 메르스 최초 감염자가 발생한지 한 달여가 지났지만 용인뿐 아니라 인근 대부분 지자체에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진정될 기미를 기대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의미다. 특히 최근에는 감염경로 파악이 복잡해져 확산범위가 대규모화 될 우려까지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뿐 아니라 지자체의 입만 바라보고 있을 것이 아니라 자가 방역이 최선의 조치라는 자조 섞인 반응도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이에 시민들은 알권리차원을 넘어 안전한 삶 유지를 위해 용인시는 정확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