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고양시 최성 시장
다른 도시와 수치 경쟁 아닌 세계 속에서 경쟁

인구 100만명을 앞서 준비 과정은?
지난해 전문기관의 조직진단, 고양시 공무원, 외부 전문가, 시의회 등의 의견수렴을 추진하고, 올해 1월에 100만 고양시민이 원하는 수준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이번에 실시한 100만 고양시의 첫 조직개편은 ‘시민 모두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100만 대도시 위상에 걸맞는 조직 강화를 위해 부시장이 1명에서 2명으로 늘어나고, 3명의 4급 공무원이 3급으로 상향조정 했다.

또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본청․구청․동주민센터의 사회복지 관련 조직 및 인력을 확대했다. 특히 어린이, 여성, 어르신 인구 증가에 따른 기능과 역할 수행을 위해 본청은 시민복지국을 시민복지국과 여성가족국으로 분리했다. 구청은 시민복지과를 시민복지과와 가정복지과로 분리, 복지수요별 전문화된 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강화했다.

지난해 전문기관의 조직진단, 고양시 공무원, 외부 전문가, 시의회 등의 의견수렴을 추진하고, 올해 1월에 100만 고양시민이 원하는 수준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이번에 실시한 100만 고양시의 첫 조직개편은 ‘시민 모두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100만 대도시 위상에 걸맞는 조직 강화를 위해 부시장이 1명에서 2명으로 늘어나고, 3명의 4급 공무원이 3급으로 상향조정 했다.또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본청․구청․동주민센터의 사회복지 관련 조직 및 인력을 확대했다. 특히 어린이, 여성, 어르신 인구 증가에 따른 기능과 역할 수행을 위해 본청은 시민복지국을 시민복지국과 여성가족국으로 분리했다. 구청은 시민복지과를 시민복지과와 가정복지과로 분리, 복지수요별 전문화된 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강화했다.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주요 원인과 향후 계획은?
살기좋은 도시로 주거환경이 뛰어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고양시는 주거, 환경, 교통분야에서 전국 최상위권에 속한다는 장점으로 인해 고양시 거주를 희망하는 수요가 많다.

고양시는 서울에 집중된 인구의 분산과 신규택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택지개발 사업이 계속되고 있다. 삼송, 덕은, 원흥지구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택지개발사업지구인 원흥지구는 임대분양 6147세대, 민간분양 2224세대 등 총 8371세대, 삼송지구는 임대분양 9942세대, 민간분양 9980세대 등 총 1만9922세대가 입주 및 분양 중에 있다.

2016년 6월께 공사를 시작해 2019년 12월 사업을 완료할 예정인 고양 덕은지구 도시개발사업은 1조 2천억원을 투입해 덕은동 일대 64만600㎡에 4천76가구를 지어 약 1만700여 명을 수용할 예정이다.

인구 100만명이 가지는 의미와 시민생활에 미칠 영향은?
인구 100만 도시의 상징성은 고양시민의 자긍심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고양600년 사업이 고양의 역사에 대한 인식과 자긍심을 갖는 질적인 분야였다면 고양인구 100만은 양적으로 성장한 고양의 자긍심이 될 것이다. 이는 고양이라는 브랜드의 가치와 정체성을 더욱 강하게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인구 100만이 되면 도세 징수액의 일부를 추가 교부받을 수 있고, 소방시설에 충당하는 지역자원시설세를 시세로 규정받게 되어 안전도시 사업추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급상황과 관련된 소방 및 구급‧재난 등의 업무 처리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다. 광역단체 업무가 일부 이관돼 일부이지만 광역행정을 고양시에서 처리 받을 수 있어 시간도 절약된다.

거대도시로 성장한 고양시가 가장 급선무로 추진해야 할 사안은?
인구 100만 대도시가 된 만큼 이제 고양시는 다른 도시와 수치 경쟁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글로벌한 시각을 갖고 세계 속에서 경쟁해야 하고, 도시 계획도 미래를 내다보아야 할 것이다.

2015년 100만 대도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시정 방향은 다섯 가지다. 첫째, 지난해 세월호 사건 이후 ‘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이어나가기 위해 ‘고양형 시민참여 주민자치’로 시민들의 힘을 시정 속에 녹여 <100만 시민의 안전·자치 도시>의 비전을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전국 1위’ 고양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마이스, 화훼, 영상, 가구, 자동차클러스터 등 지역별 특성화된 산업으로 도시의 균형적 발전을 꾀하여 ‘일자리가 풍부한 자족도시’를 구축하는 것이다.

셋째, ‘시정의 기본은 사람’이라는 기치 아래 사람을 위한 투자와 균형복지를 통해 사회의 안전망을 구축하고 사회적 공동체의 공공성을 유지하는 ‘따뜻한 복지·교육 도시’실현이다.
넷째, 5000년의 고양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국제 신한류 컨텐츠를 발전시켜 생활예술과 체육의 발전으로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국제 관광도시로서의 면모를 다지기 위한 ‘창조적 문화·예술 도시’를 이루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광복 70주년, 분단 70년인 2015년을 ‘평화통일특별시 원년’으로 삼고 다가오는 통일시대에 평화통일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인권존중의 평화통일특별시’를 달성하는 것이다.

인구 100만명 전후인 지자체간 협력 사안은?
고양시를 비롯해 수원, 창원, 성남, 용인시는 광역시(울산 116만)에 준하는 규모임에도 기초자치단체라는 제약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과 인력을 운용하고 있다. 공무원 1인당 주민수는 울산광역시 245명, 고양시 407명, 예산은 울산 4조5천억원, 고양 1조 5천억원으로 지역주민들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다. 

2014년 9월 고양시는 대도시 특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지방자치법 개정안 처리를 촉구하기 위해 수원, 성남, 용인, 창원시와 함께 ‘100만 이상 대도시의 특례확보를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국회와 안전행정부에 전달했다.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와 지속으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