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수원시의 미래 비전은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지향하고 하는 도시상은.
“수원시정의 핵심가치는 ‘사람’, 즉 ‘시민’이다. 그래서 수원시 브랜드 네임도 ‘사람이 반가운 휴먼시티 수원’이다. 이러한 사람 중심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20년 뒤 수원시의 모습’을 시민들이 직접 제안하는 방식으로 참여해 구체적 실행 방안까지 마련했다. 2013년부터 초등학생부터 80이 넘은 시민까지 시민계획단 130명과 청소년계획단 100명이 전문가들과 함께 ‘2030년 수원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한 것이다. 이렇게 시민들이 참여해 결정한 미래 비전은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휴먼시티 수원’이다. 사람과 환경의 가치를 실현하는 도시, 역사문화관광과 첨단산업이 상생하는 도시, 거버넌스를 통한 균형발전 도시의 3대 목표와 세부전략, 세부실천 계획도 시민 스스로 결정했다. 시민들이 원하는 수원의 도시상은 향후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는 지속가능한 환경, 경제,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민과 전문가, 행정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안을 만들어 가는 거버넌스 행정, 거버넌스 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3대 시정 목표 아래 9가지 전략을 제시했는데.
“‘더 큰 수원’은 ‘사람’을 시정의 중심에 두고 시민참여, 소통, 거버넌스를 통해 완성해 나가는 안전하고 건강하며 따뜻한 도시로, 이 세 가지가 조화를 이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지향한다. 첫째가 안전한 도시이다. 사회적 안정체제 기반 위에 안전 인프라를 구축해 모든 시민이 안심하며 생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는 도시이다. 알짜 일자리 확대, 엄마품 안전사회 구현, 동·서가 잘사는 수원실현을 통해 안전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둘째는 건강한 도시를 지향한다. 건강도시는 건강미래도시 조성, 지속가능도시 구현,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 전략을 통해 만들어가는 도시다. 그리고 이러한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 기반 위에 시민 모두를 아우르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따뜻한 복지체계, 고품격 교육문화 조성, 수원형 시민자치 실현 전략으로 질적 성장을 높이면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수원의 집’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따뜻한 도시가 지향하는 목표이다.”

수원은 인구에 비해 도시면적이 작다. 늘어나는 인구로 인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을 듯한데.
“수원시는 최근 광교신도시, 호매실지구, 권선도시개발사업, 재개발 사업 등으로 단기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도 공공기관 종전부지 활용, 수원 군비행장 이전으로 인한 스마트 폴리스 개발 등을 통해 지속적인 인구 성장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이에 따라 무분별한 확장과 개발중심의 도시정책에서 벗어나 필요한 곳은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유도하고, 자연환경 보존과 관리, 원도심의 도시재생, 공공시설 및 서비스의 집적화, 대중교통과 보행권 중심의 도시정책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한 성장 관리정책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많은 인구가 모여살고 있는 만큼 다양한 도시문제가 발생되고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 요구가 빈번한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거버넌스적인 도시정책 추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나.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단기적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오랫동안 타 도시와 차별화된 특성과 이미지를 어떻게 들어낼 것이냐? 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수원시는 수원고등법원과 프로야구 10구단을 유치했고, 도서관을 대폭 확충하고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인문프로그램을 통해 소통하고 참여하는 인문도시를 가꾸어 왔다. 이러한 예는 모두 우리시의 도시브랜드를 높이는데 밑바탕이 됐다고 생각한다. 수원은 세계문화유산 화성, IT글로벌 기업 삼성이 위치하고 있는 전통과 현대가 함께 어우러진 아름다운 도시인데, 이러한 자원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00만 대도시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과 현재 논의되고 있는 특례시 지정에 대한 입장은.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대도시 경쟁력 강화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20세기가 국가간 경쟁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도시간 치열한 경쟁의 시대다. 특히 광역시에 필적하는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가 다수 출현했으나, 대도시에 대한 자치제도의 미흡으로 행·재정상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지방이 진정한 ‘국정운영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지방분권 강화를 위해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방안 마련’을 국정과제로 추진 중에 있으며, 국회에 특례시를 신설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상정돼 있다. 인구 100만을 앞둔 대도시들은 당면한 난제를 해결하고 도시의 미래가치를 높여 나가기 위해 특례시 지정 법률안이 조속히 통과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100만 대도시 특례는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지름길이자 새로운 국가의 창조적 발전을 이끌어 갈 성장 엔진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00만 기초지자체간에 지역 발전을 위해 협력해야 할 사안은 무엇이며, 수원시와 용인시가 공동으로 협력할 수 있는 게 있다면.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방안 및 법제화를 위해 다각도로 정책적 연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시는 용인시와 긴밀히 공조해 상호협력하고 있다. 2013년 수원, 용인, 성남, 고양, 창원시 등 5개 대도시는 인구 100만 대도시의 현재를 통찰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자치분권 모델 연구 용역’을 공동으로 수행했다. 5개 대도시 시장과 국회의원, 행자부 등 연석 정책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해 대도시 특례방안 마련 및 법적 지위 부여에 대해 논의하고 공동건의문을 대통령, 국회, 행자부에 전달했다. 사업별 협력 또한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용인에서 생산되는 양질의 농축산물을 소비자가 많은 수원에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등 상호협력을 해 나갔으면 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