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시장 “올해 광역시 승격 운동 원년”선언
100만 대도시에 대한 자치권 제한이 빌미 제공

지난 18일, 창원시가 또 한 번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전국 최초의 통합시로 출발한 창원시가 5년만에 ‘창원광역시 승격 범시민추진협의회’를 공식 출범시키며 광역시 승격운동에 본격 나선 것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안상수 시장<사진>과 시민들은 곧바로 ‘광역시 승격 서명지’에 서명을 함으로써 승격운동이 본격 시작되었음을 알렸다.

창원시가 광역시 승격추진에 나선 배경은 무엇일까. 우선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전국 제1호 통합시가 되었지만, 자치권한은 도시규모와 행정수요에 크게 못 미쳤다는 점이다.

그간 통합 창원시는 규모에 걸맞은 행·재정 권한을 꾸준히 요구해 왔다. 하지만 지난 해 말, 대통령직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가 발표한 ‘지방자치발전종합계획’에는 100만 이상 대도시의 법적 지위 및 행정·재정적 권한 확대를 위한 핵심내용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창원시는 ‘광역시 승격’ 추진을 모색하게 되었고, 시민대상 설문조사 결과도 응답자 절반 이상이 광역시 승격을 찬성했다.

앞으로 범시민추진협의회는 광역시 승격 필요성과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70만 명에게 서명을 얻어 공감대를 확산하고 108만 시민의 염원을 결집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내년에는 시민들의 염원을 대내외적으로 표출하기 위한 100만 시민 궐기대회 등을 열어 국회, 청와대, 중앙부처 등에 창원광역시 승격 법률안이 발의되도록 조직적인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안상수 시장은 “창원의 광역시 승격은 대한민국 제1호 통합시에 대한 당연한 정치적 보상이며 창원시민들의 정당한 요구이자 권리”라고 주장한다.

한편, 통합창원시의 광역시 추진에 수원시도 공조를 하는 양상이어서 주목된다. 수원시는 이미 120만 명을 넘겨 기초지자체 최대 규모로 울산광역시보다 인구가 많은 실정이다.

염 수원시장은  “창원시의 광역시 승격 추진은 우리나라 지방행정체제 개편의 큰 계기가 될 것이다”면서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 의사를 내비쳤다. 창원시의 ‘광역시 승격’ 추진이 지지부진한 우리나라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촉발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을 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