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의 ‘난 개발 방지대책’발표 후 시가 구체적인 세부 안 마련을 위한 행보가 빨라졌다.
연일 한석규 부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회의가 진행되고 시 김석우 도시국장의 출장이 잣아진 것을 보면 난 개발에 대한 오명을 벗기 위한 시의 의지가 어느 때보다도 격양돼 있음을 짐착케 한다.

‘선계획-후개발’이라는 건교부 방침에 따라 용인 서북부지역 종합계획안을 고심하고 있는 김 국장은 “도시기본계획의 골자를 유지 인접시와 협의를 거쳐 용인시가 주도적으로 종합계획안을 수립하겠다”며 “택지개발 구간 연결망과 각종 도시기반시설이 이번 계획안에 주된 골자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국장은 이번 종합계획 수립과 관련 이곳 서북부지역에 도시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의 면모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시는 금번 추경예산에 6억원의 용역비를 반영 조속히 종합계획안을 수립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 도시기본계획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자칫 졸속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이번 종합계획안은 도시기본계획안의 세부안으로 주민 공람을 필요로 하고 있지 않아 시의 신중한 자세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또한 종합계획안이 수립된다 하더라도 개발비용 부담에 대한 인근 시와 개발업자간의 협의라는 큰 걸림돌이 남아있어 시에 이번 종합계획안 수립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