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지역 개발로 도심 기능 쇠퇴

건물 지어도 미분양 속출
각종 규제로 신축도 어려워
시, “규제 완화로 활성화 모색”

▲ 신갈오거리 인근 중심상가에 들어선 A영화관 건물은 지역상권의 명암을 보여주고 있다. 이 건물은 신갈중심에 있지만 건물이 텅 비어있다. 건물 관계자는 지역상권의 쇠락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용인의 대표적인 번화가를 꼽는다면 신갈오거리 부근이 빠지지 않는다.

기흥구 구도심지역으로 분류되는 이곳은 2000년 초기만 해도 용인을 상징하는 시가지였다. 하지만 도시 팽창과 신도시 개발 등으로 침체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모습이다.

경부선, 영동선, 외각순환도로 등 교통편의는 두말할 나위 없다. 최근에는 GTX와 경전철까지 연결되거나 예정이라 여전히 개발에 매력이 있는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주변 상인들은 한탄의 목소리만 내고 있다. 신도시 개발로 인구 이탈은 가속화되고  그로 인해 주변 상권은 쇠퇴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1년 폐업한 A영화관은 신갈지역 상권의 명암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신갈오거리에서 민속촌 방향 상갈동에 위치한 이 영화관은 한때의 영광을 뒤로 하고 현재 내부공사가 한창이다.

지난 17일 찾아간 A영화관 건물. 영화관으로 사용되던 2층은 텅텅 빈 상태였다. 1층에는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해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중이지만 임대로 나간 일부 상가를 제외하면 사실상 분양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건물 관계자인 김효준씨는 “임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 이라며“지역상권을 살리는 것은 상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신도시 개발 등에 역점을 두지 말고 점점 쇠락하고 있는 구도심을 살릴 방안이 필요하다”고 하소연했다.

주변 상황도 비슷하다. 건폐율과 용적률 등 규제로 건물 신축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을뿐 아니라 많은 상가들이 길게는 수십년 전부터 운영해온터라 선듯 변화를 시도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시 차원의 개발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구도심의 쇠락이 점점 심화되자 급기야 주민이 나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달 4일 본사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 주관으로 ‘기흥구(구도심)발전방향 정책토론회’를 열어 기흥관관특구 지정을 위한 활동을 비롯해 음식특성화거리 활성화 방안 마련, 고가도로망 감축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관광특구 지정은 관심을 가져볼만한 대목이다.
실제 기흥구 구도심 지역에는 매년 100만명의 외부관광객이 찾는 한국민속촌을 비롯해 경기도박물관, 백남준 아트센터 등 문화공간이 즐비하다.

신갈 구도심에서 15년째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박모씨는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즐겨 찾는 관광지가 많은데 숙박이나 먹을공간이 부족한 곳이 기흥 구도심이다. 문화와 관광을 결합한 사업 방향이 필요하다. 10년 넘게 운영해온 식당을 최근에 폐업할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도시주택국 배명곤 국장은 신갈지역 활성화를 위해 법적으로 가능한 규제 철폐 및 완화 등 정책적으로 접근 가능한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겠다“고 밝혀 향후 추진방향에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