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두달 시민들은 불안
감사원 협약해지 손해 지적 불구시 재구조화 예산절감 홍보 빈축

▲ 원전가동 중단으로 올해 여름 전력대란이 우려되면서 지난달 18일부터 공공기관 등에 대한 에너지 사용제한조치가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용인경전철 역사와 전동차는 에너지 감축과 거리가 멀어 보인다.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 뒤로 환하게 불을 밝힌 기흥역사가 보인다.(위) 전동차 1대에 최고 229명이 탑승할 수 전동차에 서너 명의 승객을 태운 채 야간운행을 하고 있는 용인경전(아래).

개통 두 달을 맞은 용인경전철이 적자운행과 잦은 고장으로 시민들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특히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전력난이 우려되는 가운데 불을 환하게 밝힌 역사와 텅텅 빈 채 달리는 경전철에 주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지난달 23일 오후 6시3분경 무정전 전원공급장치(UPS) 고장으로 경전철이 선로 위에서 멈춰 승객들이 선로에 내려 역사로 대피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관제시스템으로 공급되는 전력이 자동으로 차단되면서 운행 중이던 전동차 10대가 모두 섰다.

무정전 전원공급장치 UPS는 고장이나 순간 정전 등에도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인데 차량기지에 설치된 UPS가 고장난 것이다. 용인경전철은 곧바로 복구에 나서 사고발생 1시간여 만인 오후 7시10분경 전동차 운행을 재개했다. 하지만 선로를 통해 걸어서 대피한 승객들은 경전철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불만을 터뜨렸다.

지난 5월 11일에는 차량 급정차로 50대 여성이 차량 내부에서 굴러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잦은 안전선 침범으로 인한 급정차 사고를 막기 위한 스크린도어 설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예상치를 크게 밑도는 수준의 승객수요로 인한 적자운행과 전력난 속에 텅 빈 채 달리는 경전철에 대한 비판도 끊이지 않고 있다.

시에 따르면 상업운행을 시작한 지난 4월 29일부터 6월 25일 현재 경전철 탑승객은 56만여명으로 하루 평균 9800명 수준이다. ‘에버랜드 효과’를 기대했지만 주말 이용객은 평일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나 에버랜드 승객을 겨냥한 홍보전략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마저 일고 있다.

시민 김모씨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오후 6시20분경 시청에서 기흥역 방면 경전철 탑승객은 고작 20여명에 불과했다. 야간 시간대인 오후 10시40분경 기흥역에서 명지대역까지 모두 31명이 탑승했고, 기흥역 방면 명지대역 전동차에는 기자를 포함해 모두 7명이 탑승했다. 기흥역에서 내릴 때에는 5명만 남았을 정도로 거의 텅 빈 채 달리고 있었다.

이와 관련 유진선 용인참여예산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전력난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에서는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 이용객이 드문 시간에는 서울지하철처럼 간격을 조금씩 늘려 운행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승객 안전문제가 가장 걱정인데 안전사고에 대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용인시는 28일 가진 민선5기 시정운영보고회에서 지난 3년간의 성과로 최소운영수입보장방식에서 재정보조방식으로 변경한 경전철 재구조화로 1조6000억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밝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시의 부적정한 준공보고서 반려로 인한 실시협약 해지로 사업시행자가 약정에 따라 30년간 운행했을 때보다 더 큰 이익을 보게 됐다는 감사원 지적과 배치되기 때문이다.

감사원은 경전철 실시협약 해지에 따른 국제중재재판으로 사업시행자가 30년 간 운행했을 때보다 126억원(2012년 기준 환산금액) 만큼 이익을 보게 됐다고 밝혔다.

반면 시는 판정금 지급을 위해 지방채를 발행해 지방재정이 악화됐을 뿐 아니라 사업시행자와 시스템 재가동 약정을 체결해 수백억원의 예산을 낭비하는 등 경전철사업 부채로 인한 크고 작은 사업이 축소되거나 지연되고 있다.

더욱이 운행 적자로 연간 수백억원의 시민 세금이 운영비 보조금으로 지급될 것으로 보여 1조6000억원 예산절감에 대한 비판이 제기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