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 2014년 추진될 것으로 예상됐던 용인지역 고교평준화가 지난해 한 차례 연기됐다. 경기도 교육청이 통학여건 개선과 학력격차 해소 등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역 여론을 수용한 것이다.

이후 이르면 2015학년부터 용인지역 고교평준화 본격 시행을 목표로 재추진중이다. 이를 위해 도 교육청은 이달 17일부터 26일까지 용인지역 중학교 1~2학년 학생과 학부모 1000명을 대상으로 시행 찬반을 묻는다. 이번 찬반조사 결과 50%이상이 찬성 할 경우 2015학년부터 용인지역도 고교평준화가 시행된다.
2015학년도 시행 가능성은 2012년 한 차례 연기될 때보다 한발 더 나아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내년 용인지역 고등학교 수용대상자(용인 내 중3 졸업생 수)는 전체 1만 1000여명인데 반해 실제 신입생 수는 1만 300여명으로 200여명이 부족할 것으로 보고 있다. 평준화를 시행할 경우 일부 고등학교는 신입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어 교육환경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하지만 2015학년은 상황이 달라진다. 도교육청은 용인지역 고등학교 학생 수용률이 2015년부터 100%에 이르러 고교평준화를 시행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고교평준화의 전제 조건인 고등학교 학생 수용률의 적정수 유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용인시도 평준화 시행을 위해 발 빠르게 발판 마련을 준비 중이다. 시는 평준화 조례 개정안을 이르면 올 10월까지 추진해 내년 1월 학교군 설정 및 고시를 거쳐 3월 31일 최종 ‘2015학년도 고입기본계획 수립 및 공고’할 계획이다.

◇ 난제 미해결 시행 후도 걱정= 2015학년부터 고교평준화가 시행된다 하더라도 우려점이 많다. 특히 용인은 평준화를 시행하고 있는 수원 등의 지자체보다 행정구역이 넓어 교통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우려가 현실화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2012년 6월 시행된 고교평준화 관련 타당성조사에서 학군 및 구역 설정 시 통학거리 및 시간을 최우선으로 고려 한다는 결과도 우려를 뒷받침 하고 있다.

시는 ▷ 경전철 개통으로 대중교통여건 개선 ▷ 구별 스쿨버스 개념의 마을버스 운행 방안모색 ▷ 맞춤형 통학버스 운행에 대한 노선 및 수요분석 추진 ▷ 구역 내 각 중학교에서 각 고등학교까지 버스노선 및 배차간격 분석 등 통학여건 주요 개선방안을 밝혔다. 

시의 주요개선 방안으로는 학부모의 우려를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인 상태다. 실제 4월 개통한 경전철 이외에는 준비 상태에 머물러 있을 뿐 본격적으로 사업에 들어간 것이 전무하다. 그나마 경전철도 교통여건 개선에 한계가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현 상태로는 제도 시행 후 학생들의 불편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지역 간 격차 완화, 특정학교의 과도한 지원방지 등 여전히 뾰족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도교육청 한 관계자는 “용인시의 면적이 매우 넓고, 대중교통수단이 발달하지 못해 고교 입시제도 개편 시 통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발생할 수 있다. 획기적인 교통여건 개선 및 원활한 통학대책 수립의 필요성과 구역설정 및 입학전형 방법에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