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곳곳 청소 마비
시민 불편 면하기 어려울 듯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용인시지부(지부장 박병옥·이하 전민연)가 근로복지 향상을 위해 용인시에 요구한 제안이 ‘공회전’ 중인 가운데 전민연은 전면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향후 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지 661호 5면>

용인시 소속 환경미화원 61명을 조합원으로 두고 있는 전민연은 근로복지 향상을 요구하며 지난 8일부터 15일까지 한시적인 파업에 돌입, 시에 △결원 발생한 무기계약 인력충원 △ 정년보장 △내년 임금 3.5% 인상 △예산낭비 민간위탁 청소용역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에 시는 15일까지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자 전민연은 오는 20일까지 최종 답변을 요구하는 반면, 구체적인 답변이 없을 시 그날부터 다음달 9일까지 전면파업을 예고해 시민들의 불편이 우려되고 있다.

박병옥 지부장은 “우리의 요구안에 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말만 하고 있다. 적극적인 검토가 답이 될 수 없다. 요구안에 대해 수용할 수 있는 답변이 나오지 않는다면 전면파업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조합원들의 요구를 관계부서와 협조해 적극 검토 중”라는 공식적인 답변만 밝혀 사실상 전민연이 제시한 20일까지 구체적인 방안마련 확보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용인시 소속 환경미화원은 전체 300여명으로 사무직을 제외한 177명이 용인시 전체 거리청소를 담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민연의 전면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용인지역 거리청소는 마비가 될 우려가 있어 시민들의 불편은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박병옥 지부장은 “시민들게 불편을 끼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시와 대화를 할 것이다. 하지만 환경노동자들의 절박한 심정을 시민들께서도 이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청 1층 로비에서 열린 이날 집회에는 조합원 30여명이 참석, 용인시가 요구안을 전면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