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읍] “용화전 향토 유적 지정 필요 절실”

-(이대섭·중리 주민) 어정 삼거리에서 풍림 아파트간 도로가 주변 토지보다 낮고 배수시설이 없어 우수가 도로로 흘러내리는 실정이다. 배수시설 설치 계획은.
“동백택지개발사업 시행시 6차선도로확장공사 계획 있다. 우선 배수시설만이라도 검토하겠다.”

-(김순경·구성지구대책위원장) 국토연구원에 용역중인 서북부지역 도시기본계획 결과 청덕리 지역이 개발권역으로 포함되다면 기본계획 수정의뢰를 할 것인지 여부와 용역중간보고결과를 주민에게 공개할 수 있나.
“시는 일관되게 택지지구지정을 반대하고 있다. 서북부개발 계획중의 주민공개는 불가능하나 주민의견은 최대한 반영할 것이다.”

-(유종영·보정2리 이장) 풍덕천사거리와 신갈간 2차선 신설도로를 보정 2, 4리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진입로 개설과 위 도로의 6차선 확장과 마을쪽 4차선 확장해 달라.
“군부대와 계속협의를 추진하고 있으나 비상 활주로 이용목적 위배 사유로 협의 중이다.”

-(이천용·새마을 지도자 협의회장) 아파트 급증현상으로 오폐수 하천유입현상이 심각하다. 폐수처리시설설치 계획이 있나.
“2004년 준공예정인 수지하수처리장에 연결 처리할 계획이다.”

-(이종현·마북6리장) 구성 삼거리에 소재한 미륵당과 용화전 등을 향토유적지로 지정하여 유적으로 보존관리될 수 있도록 해달라.
“담당 부서로 하여금 대책을 강구하겠다.”

-(강덕모·동부아파트 노인회장) 경찰대와 구성삼거리간 가로등설치를 해달라.
“구간(1.3km)내에는 양방향 30개의 가로등과 보안등이 있고, 타마을과의 형평성의 문제가 있으므로 도로확장공사 시행 후 검토하겠다.”

[기흥읍] “읍청사 내년 신축 시공하겠다”

-(김영석·영덕4리 이장) 동수원 I.C, 신대저수지, 단오극장, 연화장 이동차량으로 인한 교통난이 심각하다. 해결대책은.
“동수원(이의동) 에서 진입할 수 있는 도로를 개설하도록 수원시에 요구중이다. 영덕리에서 양재까지 연결되는 지방도 327번을 우선 국도 43번까지 연결하고 연화장 부근에 I.C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 주정차금지구역으로 지정해 마을 전용진입로를 주민 불편없이 하겠다.”

-(김영석) 영덕리 도시계획 입안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나.
“현재 수원시 도시계획에 편입되었지만 앞으로 용인시도시계획구역으로 편입되도록 진행중이다.”

-(이진우·기흥JC회장) 금년 5월 22일 대구에서 JC아·태대회 개최시 민속촌에 대한 훌륭한 홍보기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
“민속촌과 협의하여 관광홍보자료가 준비될 수 있도록 하겠다.”

-(김진태·하갈1리 이장) 기흥하수처리장 위치 재선정을 해달라.
“용역기관을 통하여 선정된 위치로 3개후보지 중에서 선정된 것이니 주민 여러분이 이해해 주시고, 시설이 혐오시설이 아닌 복지시설이 되도록 하겠다.”

-(공금돌·하갈2리 이장) 기흥하수처리장 주변 주민 이주대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이주대책은 주변 일부를 매입하여 관사로 사용하면서 주민과 공무원이 인근에서 같이 살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

-(최정묵·신갈9리 이장) 국지도 23호선 우회도로 개설시 상미굴다리앞 고가차도화를 해야 한다.
“고가도로가 설치될 수 있도록 토지공사에 적극적으로 요구중이며, 사업비 일부를 부담하더라도 설치될 수 있도록 하겠다.”

-(김종기·신갈농협조합장) 농업재해 보상시 실질적인 보상이 되도록 지자체에서 지원해달라.
“무허가축사나 규격외 하우스도 금년 폭설피해 보상을 받도록 중앙에 건의하여 보상이 20%에서 35%로 확대지원되었다. 또 지자체가 전체를 보상하는 것은 재원 한계가 있으니 이해해 달라. 향후 자연재해 보험이 조기에 도입되도록 중앙에 건의하겠다.”

-(김종기) 신갈에 대단위 농산물유통시설이 요구되는데 용인시와 신갈농협이 공동으로 파머스 마켓 형태의 유통시설을 설치할수 있도록 검토해달라.
“기흥 주민과 이동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파머스마켓 형태의 유통시설을 신갈농협에서 설치한다면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김기원·신갈3리 이장) 현청사 환경이 열악하여 민원인의 불편이 심하며, 신청사의 부지매입 예산은 확보되었지만, 건축비 예산이 없으니 추경에 확보하여 금년에 착공하도록 요구한다.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금년에 설계를 공모, 완료하여 내년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

[수지읍] “수지소각장 다이옥신 검사 왜 늦추나”

-(박종환·풍덕천 8리 이장) 죽전 벽산아파트 앞 굴다리의 차량통행이 전면 통제된다고 하는데 평소 차량 통행이 많은 곳이라 불편함이 예상된다. 대책은.
“학생들 통학에 꼭 필요하다면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차량을 통제해야 하고, 굴다리 차량통제나 개방은 주민들이 결정할 사항이다.”

-(이영숙·죽전 9리장) 벽산 1단지 아파트 후문 앞 정류장 주변이 비탈길이어서 교통사고 위험이 크다. 가드레일을 설치해달라.
“예산 확보 후 설치하겠다.”

-(이희재·상현 9리장) 작년 8월부터 다이옥신 검사를 요청하였으나 답변을 미루고 있다. 빠른 시일내에 통보해 달라.
“주민과 관계공무원 입회하에 다이옥신 측정을 하도록 검토하겠다.”

-(김명규·죽전6리장) 죽전리 신정아파트 건설시 마을 도로를 이용하여 주민들이 불편하다. 아파트 허가시 도로 먼저 확보 후 허가해 달라.
“앞으로 아파트와 각종 건축시 사전도록 확보 사업을 추진하겠다.”

-(김명철·상현6리장) 심곡서원 뒤 오래된 보호수(은행나무, 느티나무)가 아파트 공사로 인하여 고사직전에 있다. 이에 시예산으로 나무를 관리해 달라.
“관련부서 현지조사와 예산 확보후, 시에서 관리토록 할 것을 검토하겠다.”

-(이대철·고기1리장) 음식점에서 유출되는 오폐수를 정화하도록 고기리 하수정화시설 설치해 달라.
“죽전리 하수종말 처리시설 완료 후 검토하겠다.”

[이동면] “45번국도 노선확장 설계 용역중이다”

-(지명환·천리민간기동대장) 용인과 천리간 교통체증, 도로 병목현상을 고속도로 준공 이전에 서리입구 지역의 토지 매수로 진입도로를 확장하여 상습교통체증 해소해 달라.
“용인과 은화삼 골프장 앞까지는 용인시에서 도로확장 공사중이며 은화삼과 송전구간에 대해 설계용역중으로 건의구간에 대해 설계에 포함되도록 하겠다.”

-(김영호·송전노인회장) 송전경로당에서 관리·운영하고 있는 임대농지 2,500평(답)에 파종할 벼 종자를 구입해 달라.
“농업기술센터와 협의해 종자를 확보하도록 하겠다.”

-(소문영·덕성1리장) 덕성1리 마을 앞 송전천 제방에 수해복구 공사로 호안블럭 공사를 마무리 했으나 잔여구간 900m 정도에 대하여는 공사를 실시하지 않고 있어 수해위험이 있는 지역으로 추가공사 필요하다.
“현지 확인 후 사업의 필요성에 따라 우선 시행하겠다.”

-(지희천·천1리 이장) 45호 국도변에서 묵리로 진입하는 도로가 협소해 교통체증과 교통사고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이에 묵리 확장공사 구간과 연계하여 도로를 확장해 달라.
“지방도의 관리청이 경기도이므로 우회도로의 설치 등의 방안을 경기도에 건의했다. 앞으로 민원의 여지가 있는 지역이므로 관계부서와 협의후 처리하겠다.”

-(이한우·서1리 리장) 서2리 상수도 관로 확장과 함께 서1리지역까지 확장해 달라.
“지방도 84호 확장공사와 연계하여 관로확장 검토하겠다.”

-(박수광·시미 2리 이장) 시미리 경지정리지역의 토질의 약화로 개토사업이 필요하다. 객토사업시 보조금 지급이 있는지를 설명해 달라.
“보조금 지급은 불가능하며, 도로확장 구간의 토사를 공급할 수 있는지는 검토 하겠다.”

-(장덕상·이동표고버섯 작목반장) 설해 피해를 입은 표고버섯 하우스에 대한 복구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과 복구작업이 중단됨 따라 군인 등의 지속적인 지원을 해달라.
“경기도 전역이 피해를 입어 현재 지원할 수 있는 군병력 등의 한계가 있으므로 지속적인 인력지원은 어려우나 최선을 다하겠다.”

-(이병도·시미2리 이장) 시미리 지역에는 하수시설이 설치되지 않아 폐수의 여과없이 하천방류가 되고 있으므로 하수시설을 정비해 달라.
“이동면 관내에는 하수도기본계획의 수립추진중으로 천리, 송전리 지역에 각 1개소씩 하수종말처리장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 지역 관로까지의 연결은 어려우나 연차적 시행을 검토하겠다.”

[중앙동] “기업형 고정식 포장마차 철거하겠다”

-(탁성길·노인회장) LG마켓앞 도로 화단을 제거해 달라.
“포장마차 금지대책 등으로 설치한 것이며, 술막교∼등기소간 도로 개설시 주차시설 등으로 계획추진중이다.”

-(김진국·김량3통장) 버스터미널의 폐장시간이 오후 10시이고, 막차도착시간이 오후 11시 20분인바 폐장이후에 도착하는 주민 및 이용객의 불편이 극심한데.
“상황파악 후 조치 하겠다.”

-(유관희·지역개발협의회원) 45번도로(남1 ∼ 5통)구간에 신호등을 설치하였으나 미작동으로 주민 교통사고 위험 상존하고 있다. 조치해달라.
“신호등 작동과 교통체증과는 상관관계가 있어 작동을 잘 안하는 것으로 보인다. 경찰서와 시청의 교통담당자가 협의해 조화로운 운영방법을 찾아보겠다.”

-(신해철·통장협의회 총무) 김량9통의 금학천변 도로가 금년에는 완공되는지.
“현재 보상중이며 보상이 완료 되는대로 조속시공하겠다. 또 ,연차적으로 행정타운까지 연결계획으로 추진중이다.”

-(김재식·중앙동 생활체육협의회장) 용인대와 서리, 남사면의 신도로 개설하면서 부아산 줄기를 끊어 미관파괴 및 동물의 식생에 문제점 있다. 보완책은.
“시행자가 경기도이며, 현재 터널효과가 날 수 있는 ECHO-BRIDGE 형태의 구조물 공사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미관 및 생태계에 최적화된 시공이 되도록 건의하겠다.”

-(이재승·지역개발협의회원) 경안천 둔치 주차장의 포장마차 철거대책이 있는지.
“현재 기업형및 고정식 포장마차에 대하여는 금년상반기중에 모두 철거할 계획이다. 또 용인의 영세업자는 일정장소를 지정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박준원·축산농가) 남동지역은 도시계획구역중 주거지역이 1%로 안되는 바 도시계획재정비시 주거지역을 확장해 달라.
“주거지역용지는 도시계획상 주거지역이 완전히 소진되었을 때 확장이 가능한 바 아직 우리시는 주거지역이 남아있어 곤란하며, 주거지역지정을 원하는 주민들은 지가상승을 기대하지만, 개발차원에서는 개발업자들이 싼 자연녹지만을 찾기 때문에 이율배반적인 면이 있어 마음대로 주거지역을 확장해 주지 못하는 점을 양해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