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1년 30년 만에 지방자치제가 부활돼 처음 치러진 군의원 선거. 양승학 시 의장은 당시 야당이던 평민당 내천을 받아 용인읍에서 출마, 9명의 후보중 당당히 1위로 당선됐다. 지금까지 내리 3선이니 용인 풀뿌리 민주주의 역사의 산증인인 셈이다.

후반기 의장을 맡은 후 끊임없이 변화된 의회상을 보여주고 있는 양의장은 “지역사회 발전과 변화에 시의회가 선봉에 서겠다”고 밝혔다.

-의회공간의 개방 등 지난 한해는 시의회의 변모를 시도한 해로 평가되고 있다. 간단히 지난 한해를 회고해 달라.
“용인 의정사에 획을 긋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자부하고 싶다. 의원간 팀웍이 살아났다. 또 이미 의원이 되기 전부터 생각했던 것이지만 토론문화도 정착되기 시작했다. 국회의원과 시의원이 지역사회 현안을 놓고 회합을 정례화 했고 6급 공직자와의 간담회를 연 것도 처음이다. 의회가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곳인 만큼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시민들이 의회공간을 쓸 수 있도록 개방했다. 의회의 위상 강화는 시민들에게 어떤 사고와 행동으로 접근하느냐가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관례를 얼마든지 깰 수도 있다. 한번은 적십자단체가 의회공간을 빌려 독거노인들을 대접할 때 노래방시설까지 동원했었다. 그것이 권위훼손이라고 보지 않는다. 그 결과가 중요하다.”

-올 한해 의회 운영방향은 어떻게 설정하고 있나.
“6가지 정도로 정했다. 첫째는 토론문화의 정착이다. 지금까지처럼 올해도 각계각층과의 대화의 장을 더욱 넓혀 나가겠다. 두 번째는 열린의회의 계승이다. 초중고등학생들이 의회 본회의장에서 직접 회의진행법을 익히는 실습장으로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낮에는 근무하면서 밤에는 멀리까지 학교를 다녀야 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강의실로도 개방할 생각이다. 셋째는 체험활동을 통해 시민과 더 가까이 다가갈 계획이다. 1일 환경미화원, 노인시설 방문 직접 봉사 등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현장체험을 할 거다. 다음으론 행정에 대한 견제기능을 강화하겠다. 다만 무조건 견제가 아닌 초등단계부터 함께 협의를 거침으로써 사후 약방문이 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올해 의회 10년사를 발간할 것이다. 중립적인 인사들이 편집위원으로 참여하게 되며 ‘역사성’과 ‘정도’를 담아내도록 할 계획이다. 전국에서 의정사의 규범이 될 수 있도록 겸허한 가운데 정성을 다할 각오다.”

-국회의원 모두가 개별적 헌법기관이라고 얘기하듯, 시의원의 조례 발의 활동도 가장 기본이되는 본분이라고 생각된다. 지난 해 조례특위 활동의 성과와 한계를 짚어달라.
“많은 점수를 주고 싶다. 물론 전문지식이 부족하고 처음 조례특위를 운영하다 보니 어려움이 적지 않았지만 의욕에 있어선 과거완 전혀 달랐다. 지난 활동을 디딤돌로 생각한다.”

-시민의 편에 서서 집행부에 대한 견제기능 수행하는 것 역시 시의회의 역할이다. 그러나 과거에 비리관련 구속 단체장에 대한 석방탄원 운동을 벌이는 등 집행부 엄호성 활동이 적지 않았다는 여론도 있는데.
“견제기능과 관련해선 앞서 얘기한 대로 비판을 위한 견제가 아닌 생산적 견제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엄호성 활동을 했다고 하는데 사실 곤혹스런 부분이다. 다만 시장공석과 보궐선거, 그리고 연이은 시의장 공백사태 등 불신과 반목이 컸고 지역사회의 정서가 흩어진 상태였다. 설사 욕을 먹더라도 새로운 통합을 위해 집행부를 감쌀 때는 감싸안았다. 지금 판단으로는 잘했다고 생각한다.”

-민망한 얘기지만 의원 자질 문제가 불거지는 일이 자꾸 생기고 있다.
“모두가 잘 할 수는 없다. 언행과 품위유지에 늘 조심하자고 다짐하고 있다. 결국 주민들이 판단하고 심판하지 않겠는가.”

-시의원 유급제와 유급 보좌관제 도입에 대한 입장은 뭔가.
“시의원 유급제는 반대한다. 현의회는 봉사의 개념으로 임기를 시작했다. 임기내에 이를 바꾸는 것은 명분이 없다. 또 사람은 명예와 돈을 동시에 추구해선 안된다는게 평소 소신이다. 의원 보좌관제도의 도입은 적극 찬성이다. 의정활동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선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북부 지역 인구가 전체의 절반을 넘고 있는 상태에서 해당지역 의원은 단 3인이다. 시민의 등가 대표성을 역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 및 법적 대응 계획은 없나.
“시의회 역시 그런 판단을 하고 있다. 법적, 제도적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면 결의안을 낼 생각이다.”

-지역사업과 관련, ‘지역구 예산챙기기’라는 논란도 있다. 특히 동부권역 의원들이 서북부 사업예산에 대해 번번히 제동을 건다는 불만도 있는데.
“더러 그런 얘기가 나오는 것을 들었지만 의원들이 균형감각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또 대부분 초선이다 보니 해당지역구를 챙기려는 것은 어느정도 이해해 줘야 하지 않겠나.”

-시민운동을 두고 ‘제3의 권력’이라는 말도 있다. 또 참여적 시민운동이야말로 지역사회의 건전한 발전의 한 축이라고들 얘기한다. 양의장도 시민운동에 관심이 적지않은 것으로 아는데, 시민운동 활성화를 위해 나름대로 갖고 있는 생각이 있다면.
“개인적으론 가장 하고 싶은게 시민운동이다. 앞으로는 정치집단보다는 어느 시민단체에서 활동했는가 하는 점이 더 존경과 신망의 대상이 될 수 도 있을 것으로 본다. 의원들도 선호하는 시민단체에 속해 활동할 것을 권하고 싶다. 시의회 차원에서는 시민운동 단체를 포함한 사회단체들과 간담회를 통해 간접적인 지원방법을 적극 모색해 볼 생각이다.”

-풀뿌리민주주의 훼손을 막기위해 시의원은 정당추천을 배제하고 있다. 그럼에도 시의원들은 총선이나 대선 등에서 공개적으로 특정후보 지지운동을 나서서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부작용을 지적하는 여론도 있는데, 불가피하다고 보는가 아니면 막아야 된다고 보는가.
“표를 얻어야 하는 것이 정치인인 이상 엄정 중립은 어렵다. 정치적 소신을 가지고 한다면 막을 수 없을 것으로 본다. 다만 비판적으로 비쳐지는 것은 ‘여당에 있어야 일을 한다’는 명분으로 늘 여당지향적인 것을 지적하는게 아닐까 싶다.”

-개인적인 질문이다. 유일하게 시의원 3선을 했고 부의장, 의장직을 두루 다 거치고 있다. 내년 선거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
“정치에 일찍 입문했다. 만 38살에 시작해 어느덧 50이니 12년간이나 됐다. 시의원으로서의 활동은 마무리단계라고 말할 수 있다. 시민운동이나 다른 단체 활동이 주어진다면 열심히 할 생각이다.”

-그럼 또 다른 선출직에 대한 생각은 없나.
“사람은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하지만 선출직에 대한 또 다른 생각은 아직은 없다. 의회직은 정도를 걷고 역사의식을 가진 미래지향적인 후배들에게 넘겨주고 싶다. 선출직만이 존경받는 것은 아니다. 또 다른 할 일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번 의장단이 잘 구성됐다. 팀웍과 능력 또한 좋다. 임기를 다할 때까지 새롭게 변모하는 의회상을 보여줄 것이다. 시민들이 변화를 원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변화와 개혁의 선봉에 시의회가 기꺼이 서겠다.”

대담·우상표 편집국장/ 사진·함승태 편집차장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