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지역정보화시스템 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토지정보 전사화사업업체가 선정됨에 따라 빠르면 올해 말부터 정산 운영에 들어갈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토지정보전산화처럼 전문성과 기술력을 요하는 시사업에 대해서는 기존입찰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이 도입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10일 토지 정보통합시스템 구축 전산화 용역에 H통신을 비롯 H소프트, K기술, C정보, C측량 등 5개업체가 입찰에 응해 1억 3340만원을 적어낸 H통신이 낙찰됐다.
한소프트웨어업체 관계자는 "건설분야와 달리 토지전산화 사업과 같은 별도의 전문성을 요구 하는 사업은 프로그램의 사전검증이나,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등 입찰자격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관계자는 "프로그램의 사전검증이 어렵다면 기술상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특정 분야의 민원서류 발급에 그친다면 민원과 예산의 중복투입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은 단순 민원서류 발급업무 뿐만아니라 가로등, 광고물, 국가지리정보시스템 등 다른 응용분야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시관계자는 "검증과정 없이 기술력과 프로그램 기능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토지관련 프로그램 등록업체는 입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격을 제한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관계자는 또 "2억이상 입찰 대상에 한해 검증절차를 거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입찰자격을 임의로 제한할 경우 특혜시비가 일수 있어 어쩔 수 없는 입장"이라고 토로했다.

실제 시는 입찰에 참가하는 업체가 하청을 주지 못하도록 다짐을 받았을뿐, 회사소개서외에 실적, 기능, 응용가능성 여부 등의 기본 정보조차 갖고 있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시는 토지전산화프로그램 설치전 시연회 등의 검증과정을 거친후 프로그램을 설치, 10월경부터 시험운영에 들어갈 계획인 것으로 전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