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공사에 대해 또다시 의혹의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택지개발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를 허위로 했다는 것이다. 난개발을 막기 위해 오히려 토지소유자들이 나서 그린벨트 지정청원을 했던 곳이 바로 수지 죽전지구다.

그런데 주민들과 환경단체가 토지공사 관계자를 동행한 가운데 대지산 보존가치 확인을 위한 식생조사 결과, 8등급으로 개발할 수 없는 자연림 보호구역이었다 한다. 과거 같은 지역에 대해 한국토지공사가 환경영향평가를 할 때는 6등급 판정을 받은 바 있어 고의로 왜곡한 것이 아닌가 하는게 주민들의 생각이다.

공기업인 토공의 무리한 택지개발 추진과정에서 벌어졌던 의혹과 말썽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난 해 11월에도 잘못된 환경영향평가에 의해 서북부 신봉지구택지개발사업을 추진하다 환경부의 재조사로 원상복구 명령을 받은 바 있다.

토공 관계자가 환경부 산하 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 조사를 의뢰, 적법한 절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를 한 만큼 문제될 것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과거에 사례에 비춰 설득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시민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대지산 일대 우량 수목들을 인근 공원으로 옮겨심을 것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간 쏟아진 토공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환경정의시민연대를 비롯한 용인보존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주장하는 환경영향평가 재실시는 타당하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