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자치단체가 극복해야 할 민생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본격적인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후 관행처럼 됐던 행정의 독주현상이 의회의 견제를 받게돼 보다 합리적으로 지방행정이 발전되리라고 예상하고 있다.
일찍 지자체를 실시한 서구선진국의 의원은 내고장 살림을 꼼꼼히 챙기고 지역사회발전에 헌신봉사, 주민들의 신뢰와 존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도덕성이 낮거나 비리에 물든 사람은 선거를 통해 엄한 심판을 내린다.

우리나라 지방의원들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규정한 관계법을 충분히 알고 그 법을 지키겠다는 전제하에 출마당선된 사람들이다. 그럼에도 지방의원중에는 차기 재선을 염두에 두고 출신지역 개발을 위해 집행부에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이것저것 하찮은 일까지 영향력을 행사, 의원들의 자질을 의심하는 경우도 있다. 지방의원들이 집행부에 무리한 요구를 할 수 있는 것은 예산 심의결과 감사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용인시 의회의 경우 올해에도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시정에 번영키 위해 지난달 20일부터 30일까지 10개읍면동에서 간담회를 가졌으나 뒷말이 무성하다.
IMF시대 그 어느때보다도 지방의회가 담당해야할 몫이 크고 많은데도 간담회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주민과의 대화 내용이 자기지역 숙원사업 주문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10개 읍면동에서 216건 질문이 쏟아져 나왔다는데 시의회가 간담회를 통해 민원사항을 해결해 주고 시정의 불만을 말끔히 해결해 주리라고 크게 기대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의원들에게 묻고 싶다. 요즘같이 살기 어려운 세상에 의원간담회를 둘러싸고 의회와 집행부간에 심기가 불편하다는데 의회차원에서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요즘같이 용인시가 어려운 형평이고 보면 의회가 딱부러지게 시정개혁안을 한가지만이라도 내 놓는다면 간담회장에 앉아있는 의원들의 모습이 얼마나 늠름해 보이겠는가. 지자제의 건전한 정착에는 무엇보다 의원들의 책임과 사명감이 선행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제부터라도 의원들은 심기일전 선량정신을 회복하고 진실로 내고장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라는 것이 나만의 마음일까.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