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쪽 방위는 귀문(鬼門)방위로 항상 정갈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현관을 아름답게 꾸밀 목적으로 지나치게 많은 소품을 진열하는 것은 절대 금물. 심플하고 산뜻하게 꾸미는 것이 좋다. 고가구나 복고풍의 느낌이 감도는 인테리어도 길하다.

남서쪽 인테리어 포인트는 조명의 밝기와 환기이다. 전체적인 인테리어 컬러는 화이트 계열이나 부드러운 색조의 아이보리가 좋다. 바닥은 물 청소가 용이하게 타일로 마감하는 것이 좋다. 문패나 우편함은 현관 밖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이 좋다. 신발장의 소재는 나무가 좋고 고전적인 디자인의 크고 긴 모양이 좋다. 입구에는 큼직한 도자기를 놓고 화분의 용기는 도자기가 좋고 꽃은 옐로 계통의 소박한 꽃이 좋다. 현관 매트는 황토색이나 그린 계열이 좋다. 조명은 남서쪽의 기운을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촉수 높은 할로겐 램프가 적당하다.

남서쪽 거실 역시 차분한 분위기로 꾸며야 한다. 가구는 갈색이나 브라운 등의 안정된 칼라가 좋다. 소파는 가죽이나 나무보다는 천으로 만든 것이 좋다. 커튼은 화이트 칼라를 기본으로 베이지나 옐로, 아이보리색이 섞인 것을 선택한다. 이른 시간에 커튼을 쳐서 저녁 햇빛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이 좋다. 거실 창문이 큰 경우에는 창문 옆에 반드시 관엽식물을 두도록 한다. 장식장은 원목 제품이 길한데 금속 손잡이로 장식되어 있고 문에는 유리가 끼워진 것을 고르도록 하고 장식장 안에는 고급스런 식기를 넣어 둔다.

남서쪽의 겨울은 그럭저럭 보낼 수 있지만 여름에는 가족 전원이 나태해지기 쉽다. 그로 인해 가족간에 불화가 생기면 꽃을 이용해서 해결하도록 한다. 단순한 디자인의 화분에 레드나 옐로, 아이보리 칼라의 꽃을 심어 거실 남쪽에 두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TV는 낮은 목재 가구 위에 올려놓도록 하고 방향은 동쪽이 좋다. 북쪽에는 종교적 영향력이 강한 국가에서 사온 물건이나 사진을 나무 액자에 넣어 장식한다. 마지막으로 거실 중앙에서 보았을 때 7시 방향에 고급스러운 종교적 장식물을 두는 것이 좋다.

남서쪽 침실의 침대는 동쪽으로 향하도록 배치한다. 처지는 기분이 들 때는 베개 커버를 정열적인 붉은 색으로 바꾼다. 머리맡에는 스탠드를 놓아 분위기를 환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인테리어는 전반적으로 따뜻한 색 계열로 한다. 침대는 심플하고 높이가 낮은 침대가 길하다. 카펫의 경우는 땅의 색상이나 잔디 색상이 좋다. 남서쪽은 이귀문 방위로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므로 불필요한 옷이나 물건들은 밖에 꺼내 두지 말고 수시로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화장대는 중후한 느낌의 고급스러운 공예품을 선택하여 북쪽이나 서쪽에 두도록 한다. 장식장이나 옷장은 어두운 색조로 튼튼하게 만들어진 것이 좋다. TV, 오디오는 동쪽에 두도록 한다. 조명은 환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밝게 하는 것이 좋다.

남서쪽 부엌에서 오래 생활하는 여성들은 감각이 둔해지기 쉽다. 따라서 유행에 처지는 옷차림으로 나이와 상관없이 아줌마처럼 되기 쉽다. 음식을 다루는 주방의 특성상 지저분해지기 쉬운 곳이므로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세심한 주의로 나쁜 기운이 침입하지 못하게 하여 좋은 기운으로 상승시키도록 해야 한다.

남서쪽 부엌의 인테리어 컬러는 따뜻한 분위기의 옐로나 오렌지 색상의 계열이 좋다. 싱크대 문은 갈색이나 블루, 옐로 계열이 적합하다. 소재는 부드러운 느낌의 나무로 소프트한 것이 좋다. 벽지는 싱크대의 문 색깔에 맞추어 갈색인 경우에는 노란색이 감도는 아이보리가 좋고, 블루로 선택한다면 연한 하늘색이 좋다. 전자레인지 위에 관엽 식물을 놓으면 재물운이 상승한다.

권태기의 부부가 남서쪽 욕실을 사용하면 부부의 애정 문제에 심각한 위기가 찾아오기 쉽다. 바닥이나 벽면 등 내부 인테리어 색상이 어둡거나 햇빛이 들지 않는 욕실이라면, 이러한 경향은 더 커진다. 욕조의 물은 밤을 보내지 않도록 바로바로 빼놓는다. 그래도 부부 불화가 계속 된다면 작은 관엽식물을 벽에 매달고 향이 강한 샴푸 및 비누를 사용하고, 향긋한 방향제나 꽃을 세면대에 놓으면 나쁜 기운을 좋은 기운으로 바꿀 수 있다. 꽃을 장식할 공간이나 마음의 여유가 없다면 꽃무늬 타일이나 꽃무늬 시트지를 벽면 타일에 붙이면 된다. 꽃무늬 샤워 커튼으로 꽃기운을 상승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남서쪽 공부방의 기가 제대로 발휘하게 되면 근면 성실하여 성적이 향상되는 등 부모의 마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지만 반대로 남서쪽의 운이 잘못 작용하는 경우에는 아이가 방황하게 되면서 마음이 공중에 떠 있는 듯 심란해 보이고 불필요한 욕심으로 인한 비관적인 성격으로 변하게 된다. 또 여자아이가 사용하면 기가 드센 말괄량이로 성장하기 쉽고 남자아이는 기가 눌리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건강상 소화기 계통의 질환이나 몸이 마르는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따라서 남서쪽 공부방의 흉한 기운을 막기 위해서는 인테리어를 차분한 분위기로 꾸며야 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