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로 예정돼 있던 연극협회 창립공연이 시의 예산지원 부족을 이유로 돌연 취소돼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연극협회 측은 지난 2일 이사회를 열고 시로부터 받은 지원금 300만원으로는 창립공연을 할 수 없다며 *창립공연 무기한 연기 *지원금 내역의 현실화 *예산심의 과정에서의 사전협의를 통한 투명성 등 입장을 정리하고 집단 반발하고 있다.

이에따라 지원금 300만원은 시에 반납하고 5월중 자체공연을 갖는다는 계획이다.
연극협회에서 주장하는 것이 일면 타당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문화예술의 낙후성이 수없이 지적돼 왔지만 시의 문화예술부문 예산은 전체 예산의 1%도 채 안된다. 특히 공연예술부문의 경우 정식 예산이 아닌 대부분 임의보조금으로 지원돼 왔다. 그러나 지원금이 적다고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연기한 연극협회의 집단행동은 감정에 기인하고 있다는 인상이 짙다. 지원액을 따지기 전에 무엇이 시민을 위한 것이며 문화예술발전을 위한 것인지 선행돼야 한다는 일각의 지적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시와 연극협회간 중재역할을 해야 할 예총 역시 현명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회원단체를 아루르려는 모습은 좋지만 오히려 공연을 올릴수 있도록 독려하고 명확한 근거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다만 시의 의존율이 높다보면 예총이 자립할 수 있는 기간은 그만큼 길어진다. 먼저 질적향상을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가 시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산이 적으 극을 올리지 못하면 어쩔 수 없지 않느냐는 시의 태도도 아쉽긴 마찬가지다. 그동안 싫으면 관두라는 식의 관료주의적 행정이 문화예술을 후퇴시켰다면 지나친 말일까?
문화예술이 태동기를 맞아 일정 지원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세금은 특정단체나 시의 것이 아닌 시민의 주인이다. 그런만큼 시민을 위해 환원돼야 할 세금은 시민들을 위해 사용돼야 한다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연극협회는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연습량 부족이 이유라면 사전에 양해를 구해야 마땅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