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올 상반기중에 범시민 차원의 장학재단을 설립키로 하고 이달안에 창립준비위를 구성, 내달 초 창립총회를 통해 장학회를 공식 출범시키기로 했다. 특히 시가 추진하는 장학재단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기금을 조성한다는 방침이어서 그 의미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학업이 어려운 학생이나 재능이 뛰어난 특기자 등에게 장학금을 지급,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고 학교와 단체 등에 연구활동비를 지원해 교육환경 개선과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재단법인 용인시민장학회(장학회)’를 설립키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이달안에 15∼20명선으로 민간기구 성격의 장학회 설립 준비위원회를 구성, 창립회원을 선정하고 내달 초순경 관내 기관과 단체장, 기업체 대표, 농업인, 시민과 출향인사 등이 참여하는 장학회 창립총회를 가질 계획이다.

시는 우선 기금 목표액을 100억원으로 정하고 시민들로부터 현금과 토지, 건물 등의 부동산과 사무실 등을 기탁받도록 하되 부족한 재원은 시예산에서 출연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교육 및 문화활동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보다 많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시민장학회를 설립하게 됐다”며 “올 6월경이면 재단법인 설립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내년에 있을 선거와 관련해 의혹이 제기될 우려가 있지만 2∼3년전부터 장학회 설립을 검토해 온 만큼 오해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범시민 차원의 장학회 필요성을 주장해 왔던 이건영 시의원은 “광주, 이천 등 주변 자치단체도 장학재단을 설립하려하고 있지만 기금 모금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며 “다수 시민들의 공감대 속에 성공적인 장학회가 되려면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승학 의장도 “시민들로부터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재완 의원은 장학회 설립취지와 관련, “시에서 지원하고 있는 저소득층 장학금이나 교육문화육성발전기금, 노총장학금 등의 장학제도와 유사성을 갖고 있다”고 지적해 내년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의식한 선심성 논란을 우려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