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어리 대책위 주민들이 반입 쓰레기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나서자 시도 함께 대책을 마련, 쓰레기미분리 지역에 대해서는 청소차의 운행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시의 한 관계자는 “금어리 주민들이 11톤 대형 청소차에서 깡통 하나만 나와도 여지없이 회차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주민들의 감시활동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대해 대책위 김순곤 총무는 “시가 근본적인 환경개선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면서 “환경에 대한 의식 개혁 없이 임시방편으로 대응하려는데서 2기 소각장 설치와 같은, 무조건 짓고 보자는식의 발상이 나오게 된 것”이라며 “분리수거만 철저히 이뤄지면 금어리로 들어오는 30만명 인구의 쓰레기가 배로 늘어나더라도 처리에는 문제가 없어 소각장 증설이 필요치 않다”고 말했다.

결국 시가 분리수거에 대한 지도 감독을 소홀히 하고 감시를 주민들의 손에 맡겨두고 있는 것은 소각장 증설이라는 대안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이같은 주장에 대해 시의 관계자는 “주민 감시가 강화됐을 때 소각 쓰레기가 40톤까지 줄어들 수 있었던 것은 환경미화원들이 회차된 쓰레기를 모두 적환장에 쌓아 놓았기 때문이지 결코 발생량 자체가 감소했던 것은 아니었다”며 “소각처리시설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고 답변, 대책위 주민들과의 시각차이를 보여주고 있어 2기 소각장 설치를 둘러싼 갈등이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풀리지 않은 시-주민 갈등

시는 우선 올해 말 또는 내년초까지 금어리에 1일 100톤 용량의 소각장 2기 설치를 위한 착공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의 관계자는 “주민들과 거의 협의가 이뤄졌고 현재 수용 조건을 조정중”이라고 밝혀 소각장 증설과 관련, 여러 가지 주민숙원사업의 실시를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따라서 시의 이같은 설득에 금어리 주민들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시는 또 소각장 증설과 병행,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위한 퇴비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명지대 경기지역 환경기술개발센터(소장 정욱진 교수)에 용역을 발주, 퇴비화시설 설치에 대한 검토작업에 들어갔으며 지난 7일에는 음식물쓰레기 퇴비화사업 간담회가 열렸다.

퇴비화시설은 음식쓰레기 뿐만 아니라 하수종말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도 함께 처리하게 된다. 시는 “2005년까지 음식물쓰레기와 하수슬러지가 120여톤 추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처리시설의 확보 및 자원순환형 재활용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높아졌다”면서 “이 사업은 용인시와 경기지역 환경기술개발센터, 참여기업이 공동출자해 신기술을 공동소유하는 형태로 시행된다”고 밝혔다.

퇴비화시설은 2003년이나 늦어도 2005년까지는 설치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