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전철 추진사업이 기본계획심사 기관인 도의 처리지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2003년 착공, 2006년 개통한다는 당초 시 계획에 차질이 우려된다.

20일 시 관계자에 따르면 늦어도 올해안에 경량전철 기본계획에 대한 승인신청을 건설교통부에 하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수립과 시설사업계획 심의고시를 마쳐야 하나 도가 처리를 미루고 있다고 밝혔다.

이유는 최근 투자비용 조달 방법과 관련된 것으로 도는 국고 및 지방비 보조금을 최소화하고 민자사업자의 출자금을 높이는 동시에 건설부담금에 대한 확약서까지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는 경량전철 노선안이 대규모 택지개발지역 및 관광·위락단지를 통과하거나 기·종점으로 연결하고 있는 상태여서 수익자 부담원칙에 근거해 분담금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실제 구갈 3지구와 동백지구 개발자인 경기지방공사와 한국토지공사에 대해 각각 120억원과 560억원의 분담금이 책정해 이미 부과하도록 한 바있다.

이와 함께 시는 에버랜드 연결구간 역시 사업비를 부과하도록 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또 광역자치단체에 대해서도 재원조달 요구를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시는 지난 19일 시청소회의실에서 예강환시장을 비롯한 관련 공무원과 교통개발연구원 김연규 연구위원 등 연구진이 참석한 가운데 경량전철 실행계획 중간 보고회가 열고 사업성 분석에 대한 집중적인 검토를 했다.

이 자리에선 특히 도시철도, 6대도시 도시철도, 타 지역 경전철 사업 등에 대한 투자재원 조달방법을 비교해 용인 경전철 사업의 경쟁력을 다시금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