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계획 승인에 따른 벌목작업이 진행되는 등 죽전지구 택지개발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정의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토지공사에 대한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환경정의시민연대(환경연대)를 비롯한 용인YMCA, 생명의숲가꾸기국민운동 등 시민단체들은 시민단체 회원과 죽전지구 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7일 죽전리 산내들아파트 뒷편 대지산에서 ‘대지산 살리기 숲가꾸기 및 식목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가족과 함께 나온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은 가지치기 등 숲 가꾸기 행사를 한 뒤 토공이 사업재개를 위해 강제수용한 죽전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맞서 매입한 땅에서 상수리나무를 심고 각각의 이름표를 달았다.

이날 행사가 치러진 대지산은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용인보존공대위가 땅 한평사기운동을 통해 229명이 2000만원을 모금, 매입한 곳이다. 토공은 두달전 이 곳을 강제수용했다.

환경연대 서왕진 처장은 “이번 행사는 주민들이 보전운동을 통해 매입한 땅을 토공이 강제수용한데 대한 항의의 표시”라며 “잿빛 아파트 숲에 생명을 불어넣는 상징적인 의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공관계자는 그러나 “죽전지구는 법에 따라 수목식재 등을 할 수 없는 지역이기 때문에 심은 나무는 모두 이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이식과정에서 갈등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환경연대는 지난 2일 환경영향평가가 왜곡된 죽전지구 실시계획승인이 부당하다며 건교부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대지산 토지강제수용 재결에 대한 이의신청을 한데 이어 3일에는 토지공사 앞에서 토지공사의 토지강제수용에 반대하는 퍼포먼스를 가졌다.

이들 단체는 또 지난 4일 감사원에 대지산의 식생조사 왜곡에도 불구하고 환경영향평가를 협의하고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요구<본지 91호 1면>에 거부의사를 밝힌 경인지방환경관리청에 대해 시민감사청구서를 제출했다.

한편 환경연대는 토지공사와 환경영향평가를 대행한 경동기술공사가 대지산 식생조사를 왜곡했다며 내주중 이들 기관을 고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