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원유가 상승으로 인해 관공서의 차량 5부제를 비롯해 시민들에게 에너지 절약을 연일 홍보하고 있으나 정작 추진 관청인 시 등의 에너지 실천은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용인시청의 경우 정문 출입구에 차량 5부제를 실시한다는 간판을 붙이고 있으나 주차요금을 징수하는 시설관리공단 직원조차 5부제에 대한 내용을 모르고 있다. 이들은 10부제에 대한 내용을 알고 있을 뿐 5부제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한 직원은 “부제 시행은 강제법이 아니고 시민의 참여 사항”이라고 반박할 정도.

지난 17일 오전 9시 이전에는 민원인이 없는데도 50여대의 공무원 출근 차량이 주차하고 있었다. 시청내 주차장에는 7일인 경우 끝번호가 2번과 7번 차량은 운행을 할 수 없는데도 10여대가 버젓이 주차해 있었으며 기흥읍과 수지읍사무소 주변에는 공무원들이 타고 온 승용차들로 주변의 불법주차로 인한 교통혼잡을 가중시키고 있는 상태다.

시청 주차는 오전 9시∼오후 7시로 9시 이전에 시청내에 주차하면 오후 7시 이후에 퇴근할 경우 주차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결국 일부 하위직 공무원들만 외부에 주차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시청을 비롯해 중앙동·기흥·수지읍 사무소 등은 주차카드 발급기가 설치돼 있어 부제 시행에 대한 차량통제가 더욱 이뤄지고 있지 않아 부제실천에 대한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시청뿐만 아니라 관내 대다수 공공기관 역시 5부제가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 운전자는 “10부제로 모든 시민이 기억하기 좋고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행정기관에서도 모르는데 우리가 어떻게 알겠느냐”고 반문해 시의 부제의지를 질책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