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유입인구 증가에 따른 쓰레기 대란에 대비한다며 포곡면 금어리에 약 445억을 들여 200t(1일기준)규모의 제2단계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공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정작 음식물 감량 및 재활용 대책에는 소홀한 것으로 나타나 쓰레기 정책이 근본적으로 잘못돼 가고 있다는 비난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인근 시군이 음식물쓰레기에 대한 퇴비화와 비료화를 추진하는 등 재활용정책으로 가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어서 정책적 무능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시에 따르면 관내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량은 약 80여톤. 그중 25톤 정도만이 재처리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전량 매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폐기물 관리법에 따라 100인 이상 집단급식소 등 감량의무 사업장이 대부분 다른 지역 처리업체에 위탁처리하고 있다.

이런 실태는 인근 타 시군과 비교해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천시의 경우 하루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은 42톤. 그 중 30톤은 이천 시내 3개 대규모 농장과 소규모 가축농가를 통해 위탁처리하며 일반쓰레기에 섞여나오는 것을 제외하곤 전량 비료·사료로 재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져졌다.

여주군은 낮은 재정자립도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적인 음식물 재활용을 위해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이곳 하루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은 35톤. 그중 무려 25톤을 97년부터 본격 가종중인 자원사업장에서 퇴비화 하고 있다. 또 이를 농가에 판매까지 하고 있으며 그외는 가축사료로 처리중이다.

안성시 역시 하루 배출량 32톤 중 혼합쓰레기 일부를 제외하곤 축산농가에서 전량 수거해 처리하고 있다. 수원시 역시 공동주택에 퇴비화시설을 의무화 해 110톤에 달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화해 재활용하고 있다. 나머지 음식물 쓰레기에 대해서도 수질 오염등을 우려해 매립을 지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근 시군과 대조적인 시의 반환경적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대해 한 관계자는 “하루 수십톤 처리규모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업체가 공사도중 부도나는 등의 이유로 재활용에 대한 대책이 사실상 막연한 실정”이라며 “현재로는 도가 추진하는 광역화 처리계획에 기대를 걸고 있을 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