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촌 박행천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전원이 경질된 것을 두고 갖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어 경영진 교체가 이전설 백지화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는 이번 경영진 경질이 그동안 끊임없이 나돌았던 민속촌 이전설을 일축하는 게 아니냐고 해석하며 크게 반기고 있다.

시가 이러한 반응을 보이는 데에는 우선 한국민속촌 이전설의 원인을 제공한 난개발 책임에 대한 부담에서 일단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문화계에서는 이미 공공연한 사실로 받아들여졌던 민속촌 이전이 경영진 문책으로 해소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전설을 잠재우기에는 너무 때늦은 결정이기 때문이다.

박행천 사장 등 경연진 전원을 경질한 것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우선 매년 적자가 누적되고 있는데다 내부에서 결정되지 않은 민속촌 이전이 언론의 도마위에 오른데 따른 문책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문화계 내부에서는 민속촌 주변이 무분별한 아파트 개발로 이미 문화적 가치가 상당부분 훼손됐기 때문에 원인을 제공한 시에 대한 경고성 메시지가 아니냐는 관측이다.

시가 크게 반기면서도 민속촌의 움직임에 촉각을 세우는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전설이 내부에서 흘러나왔다고 보고 민속촌 이전을 일단락 짓기 위해 고위인사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고 풀이하고 있다.

시가 지난 3월부터 추진했던 용인시경관형성기본계획에 민속촌이 포함돼 있는 것을 뒤늦게 민속촌 보존대책이라고 발표한 것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경관기본계획이 도시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용인시 전지역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 민속촌 보존을 위해 경관기본계획을 세운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