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괭이눈

▲ 산괭이눈
ⓒ 김민수
그래, 그래야지
아무리 어두워도 빛으로 살아야지
어둠이 빛의 그림자라 해도
빛으로 살아야지 빛으로 살아야지
숲길 찾아 돌고 또 돌아오는 봄바람
길 잃어버릴까
밤새도록 괭이눈으로 숲 속을 밝히고
작은 등불이 되어 봄바람 맞이하는
괭/이/눈

- 자작시 : 괭이눈


▲ 애기괭이눈
ⓒ 김민수
꽃 이름에는 동물 이름이 들어간 것들이 많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괭이눈을 위시하여 괭이밥, 노루귀, 개구리발톱, 노루발, 개불알꽃, 매발톱, 토끼풀, 꿩의바람꽃, 쥐오줌풀 등 다양합니다. 가만히 살펴보면 왜 그 이름이 붙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은 이파리가 닮았고, 어떤 것은 꽃이 닮았습니다. 그리고 어떤 것은 씨앗이 닮기도 했고, 어떤 것은 냄새가 비슷합니다.

정겨운 우리 꽃 이름은 한번 귀 기울여 들으면 쏙 들어오는데 외래종 꽃들의 현란한 이름들은 자꾸만 잊어버립니다. 익숙하지 않은 이유도 있겠지만 우리 심성에는 어쩌면 우리 산하에 피어나는 꽃들을 본능처럼 좋아하게 되는 유전인자 같은 것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상상을 해봅니다.

▲ 산괭이눈
ⓒ 김민수
맨 처음에는 저것도 꽃이라고 불러야 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저 꽃 같지도 않은 꽃을 꽃이라 불러주면 특별할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그 꽃이 흔하면서도 흔하지 않은 꽃이요, 허리를 굽혀 바라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작은 꽃이라는 것을 안 이후에는 얼마나 예뻐 보이는지요.

마치 숨겨진 매력을 찾은 기분이랄까요?

사랑을 하면 눈에 콩깍지가 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말은 남들이 보지 못하는 매력이 보인다는 이야기와도 통하는 말이지요.

▲ 애기괭이눈
ⓒ 김민수
괭이눈을 만나던 날 주변에는 얼레지가 한 송이 피어 있었습니다. 막 피어나려고 꽃망울을 맺고 있는 얼레지 군락 속에 피어난 한 송이는 야생화를 카메라에 담기 위해 온 모든 이들의 주인공이 되어주었습니다.

주인공 곁에는 애기괭이눈이 있었지만 그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습니다. 얼레지에 비하면 작고 못생긴 꽃, 그런데 그 꽃이 내겐 너무 예뻤습니다. 왜냐구요? '애기괭이눈'을 처음으로 만난 순간이었거든요.

▲ 흰털괭이눈
ⓒ 김민수
언젠가 '애기'자가 들어간 꽃들을 정리했었습니다. 애기(새끼)노루귀, 애기(좀)나팔꽃, 애기물매화, 애기풀꽃, 애기향유, 애기중의무릇까지 만났고 또 '애기'자가 들어갈 만한 꽃이 있을까 했는데 '애기괭이눈'을 만났으니 한 종을 추가한다는 기쁨이 얼마나 큰지 모릅니다.

대체로 '애기'자가 들어간 꽃들은 작습니다.

그러나 그 작은 것에도 온 우주의 법칙이 고스란히 들어 있어 아름답습니다. 그것이 작은 꽃들의 매력이죠. 이 역시 콩깍지 낀 일이겠지만요.

▲ 괭이눈씨앗(2005년 4월 16일-제주)
ⓒ 김민수
봄날이 완연하여 연록의 나뭇잎들의 향연이 시작될 즈음이면 숲 속의 작은 꽃들은 내년을 기약하며 사라집니다. 그 작은 꽃들이 눈을 뚫고 서둘러 피어난 이유를 알게 됩니다. 앙상한 나목, 그들이 있어 숲 속의 작은 꽃들은 햇살을 맘껏 맞으며 자랄 수 있었던 것입니다. 나목이 옷을 입기 시작하면 그늘에서 자라는 꽃들이 하나둘 올라오고 그들 사이에서 햇살을 좋아하던 작은 꽃들은 내년을 기약하며 쉼의 시간으로 들어갑니다.

▲ 씨앗을 다 비운 후(2005년 5월 8일-제주)
ⓒ 김민수
오고 감, 그 모든 것이 자연스럽지요.

작은 종기그릇 같은 곳에는 깨알 같은 씨앗들이 가득합니다. 이렇게 작은 씨앗들을 가득 담고 이들이 기다리는 것은 소낙비 같은 굵은 빗방울입니다.

괭이눈(Chrysosplenium grayanum Maxim)

전국 산지에 물가나 습지에서 자라는 다년초입니다. 4-5월에 연한 황록색의 꽃이 꽃줄기나 가지에 모여 피어나는데 꽃 둘레의 잎이 연한 노란색입니다.

노랗게 피어난 작은 꽃을 가만히 보면 마치 고양이의 눈을 닮은 듯 하여 '괭이(고양이의 준말)눈'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괭이눈과 비슷한 이름중 하나는 노란꽃을 피우는 '괭이밥'인데 고양이가 설사할 때 괭이밥 이파리를 뜯어먹으며 설사를 다스리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 김민수
빗방울 하나, 그곳에 툭 떨어지면 기다렸다는 듯이 사방으로 튀어나갑니다. 그러면 빗방울이 깜짝 놀라 튀고, 튀는 빗방울보다 더 멀리 씨앗은 튀어나갑니다.

비오는 날 숲 속에 우산을 쓰고 앉아 괭이눈의 씨앗이 얼마나 튀는지 보는 것도 얼마나 재미있는 일인지 모릅니다. 보통 사람들은 여간해서 경험하기 힘든 신비한 광경을 봅니다. 콩깍지 끼어 우리 꽃 사랑에 눈먼 사람들 중에는 나 말고도 가끔 그런 사람이 있지요. 그런 사람 만나면 잘 아는 친구를 만난 듯 기분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