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영종도 백운산 용궁사

▲ 한국의 관문이 된 인천국제공항 영종도 백운산에는 하늘 길 보다 먼저 열린 부처님도량 용궁사가 있습니다.
ⓒ 임윤수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무시해도 좋을 것 같은 그런 가랑비도 계속 맞으면 온몸이 흠뻑 젖게 된다는 말입니다. 폭풍을 동반하는 소낙비라면 비를 피하려 종종 걸음도 치고 추녀 밑에라도 찾아들겠지만 무시해도 좋을 것 같은 그런 가랑비라면 자칫 하찮게 여겨 오래 맞게 되니 그로 인해 온몸이 흠뻑 젖게 됩니다. 가랑비에 젖는 옷이야 눈으로 볼 수 있고 촉감으로 느낄 수 있으니 그 존재를 알게 되는데 별 어려움은 없습니다.

우리네 일상에는 눈에도 보이지 않고 촉감으로도 드러나지 않는, 가랑비처럼 미미하게 다가오는 느낌이 참 많으며 이 또한 무시되거나 방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질풍노도의 격한 감정변화나 박장대소할 만큼 기쁜 일, 통곡할 만큼 슬프거나 억울한 일에서 발생하는 충격적 느낌이야 다가옴과 원인이 뚜렷하니 모든 게 분명합니다. 모든 게 분명하니 그 원인과 해결책도 쉽게 찾거나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배신을 당해 분노한다면 그 분노의 원인은 배신에 있고, 누군가 죽어 통곡한다면 그 통곡의 원인은 죽음에서 비롯됐다는 걸 분명히 알기에 답답하지도 않고 혼란스럽지도 않습니다.

▲ 진입로, 아직은 앙상한 가지뿐이지만 여름이 되면 녹음이 우거져 컴컴한 그늘길이 될 것 같습니다.
ⓒ 임윤수
그러나 이유 없이 짜증스럽고 우울하다던가, 만사가 괴롭고 답답하다면 일상에 어떤 이유가 가랑비처럼 야금야금 젖어들었을 게 분명합니다. 아닌 듯, 없는 듯, 미미하지만 분명 존재하는 감정의 변화가 하루 이틀 쌓이다보니 마음을 적시고 그 적셔진 마음이 우울과 괴로움, 답답함과 짜증으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가랑비에 젖지 않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완벽하게 방수를 하는 방법도 있고 아예 비 오는 날엔 밖을 나가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게 현실적이지 못합니다. 한평생을 살면서 어찌 완벽할 수만 있으며, 피해 다닐 수만은 없기 때문입니다. 좀 우스운 이야기 같지만 옷 젖는 게 문제라면 옷 벗어 싸들고 발가벗은 채 가랑비를 지나가면 됩니다. 그나 이 또한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목이 있고 감출 게 있는데 어찌 백주에 알몸을 드러낼 수 있겠습니까.

우리의 일상에 다가오는 미미한 감정, 느낌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완벽하게 피하거나 막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감정 다 드러내고 미친놈처럼 살아갈 수도 없습니다. 그러기에 우린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 스님들이 기거하는 요사채 건물 중앙에 보이는 용궁사라는 편액은 대원군의 친필이라고 합니다.
ⓒ 임윤수
일상에 다가서는 게 미미한 느낌에서 오는 감정이라면 그 미미한 감정이나 느낌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오감을 곤두세우고 감정과 느낌의 변화를 빠트림 없이 지각하면 됩니다. 체증처럼 쌓이지 않도록 그때 그때 받아넘기고 소화해 나가면 됩니다.

햇살에 드러내듯 그렇게 드러내면 젖어든 가랑비도, 번민의 갈등도 뽀송뽀송 말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마음이 맑고 감정이 순수해야 합니다. 먼지 낀 유리로 창밖을 볼 수 없듯 번뇌 가득한 마음으론 느낌도 감정도 제대로 읽지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마음을 맑게 하고 감정을 순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가 관건입니다. 광대가 춤을 추고 무당이 굿을 하는데도 때와 장소가 있고 판이 벌어져야 합니다. 그러기에 마음을 맑게 하고 감정을 순화시키는, 그 때와 장소로 필자는 조용한 산사를 찾습니다. 산사엘 가면 햇살이 있고 바람도 있습니다. 음습한 마음 말려줄 햇살만 있는 게 아니라, 그 속도를 더해줄 바람까지 불어주니 마음 닦고 감정 추스르는 데는 산사가 제격입니다.

너무 미미해 감지하지 못한 게 아니라 심안이 둔감해 느끼지 못한다는 게 솔직한 표현입니다. 마음이 맑아지면 그동안 감지하지 못했던 그 미미한 느낌들을 느낄 수 있고, 그 느낌들이 어디로부터 오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느낌을 느낄 수 있으면 그 느낌을 형상화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괴롭고 우울한 기쁨은 덜어내거나 피해 갈 수 있고, 이유 모를 기쁨과 이유 모를 행복감으로 다가오던 그 느낌들은 더 또렷하고 분명해지니 키울 수 있습니다.

▲ 수령이 1300년이나 되었다는 느티나무 동굴에는 동자상이 놓여있습니다.
ⓒ 임윤수
국토 삼면의 바다에 있는 수백 수천의 섬들 중 인천 앞바다에 있는 영종도만큼 크게 변모한 섬도 없을 겁니다. 갈매기 끼룩거리고 바닷물 퍼 소금을 만들던 그 염전 벌에 국가의 관문인 국제공항이 들어섰으니 말입니다.

영종도는 징검다리 같이 놓인 섬들을 연육교로 연결해 뭍과 이어졌습니다. 예전 같으면 나룻배나 기선이 들락거렸을 그 영종도가 이젠 하늘 길 드나드는 관문이 되어 있습니다. 옛날에는 제비가 많아 영종도를 "자연도(紫燕島)"로 불렀다고 합니다. 이런 영종도에 야트막하나 우뚝 솟은 산 하나 있으니 그 산이 바로 해발 256m의 백운산입니다. 이 백운산 동쪽 기슭으로 올라가면 영종도에서 가장 오래된 용궁사가 있습니다.

공항터미널서 백운산으로 가는 길은 해변길입니다. 축조된 방파제 너머로 바다와 갯벌이 뒤범벅입니다. 갯벌 저 안쪽으로 보이는 작은 배들은 닻을 내리고 낚시를 드리웠는지 미동도 하지 않습니다. 출렁이는 파도, 뿌뿌~ 거리는 뱃고동 소리를 마음에 담았건만 찾아간 초입의 영종도는 그런 영종도가 아니었습니다. 뱃길을 대신해 시멘트 포장길이 깔렸고 뿌뿌~ 거리는 뱃고동소리를 대신해 비행기 소리만 들릴 뿐입니다.

조금 더 들어가다 보니 방파제 안쪽으로 염전이 보입니다. 바닷물 가두고, 그 바닷물 증발시켜 소금 얻어 내는 천일염 염전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지금이야 볼거리쯤으로 여겨질지 모르지만 예전에는 한 가정의 생계수단이며 영종도의 수입원이었을 삶의 터전입니다. 햇볕 쨍쨍한 한여름엔 머리에 질끈 동여맨 두건에도 소금이 달렸을 것 같습니다. 고무래질하느라 뚝뚝 흘렸을 그들의 땀도 소금이 되었을 그런 염전입니다.

마을에 도착하니 15분 정도만 더 걸어가면 용궁사라고 합니다. 마을에서 용궁사까지 이어지는 진입로 산길은 낙엽수 빼곡한 울창한 숲길입니다. 여느 절들처럼 소나무나 전나무는 아니었지만 한여름이면 컴컴하도록 그늘이 질 것 같은 숲길입니다.

▲ 용궁사의 역사성에는 어색하게 대웅전은 조립식 건물로 되어있었습니다.
ⓒ 임윤수
산허리를 돌고나니 비스듬한 오르막길 저 안쪽으로 울긋불긋한 용궁사 전각들이 보입니다. 용궁사는 신라 문무왕 10년(670)에 원효대사가 백운사(白雲寺)로 창건했다고 합니다. 그 후 조선 철종 5년(1854)에 흥선대원군이 중수하며 현재의 절 이름인 용궁사로 그 명칭을 바꾸었다고 합니다.

일주문을 대신해 입구 양쪽에는 진언 '옴마니반메훔'이 음각된 표지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정면으로 용황각이 보입니다. 표지석 지나 왼쪽으로 올라가면 석가모니부처님 모신 대웅보전입니다. 근래에 새로 지은 조립식건물인 듯 야트막하고 싱글 지붕을 이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었겠지만 용궁사의 역사성과는 어울리지 않는 어색한 느낌입니다.

용궁사에서 느낄 수 있는 그 세월감은 아무래도 입구 오른쪽에 있는 전각들과 느티나무에서 찾아야 할 듯합니다. 용궁사 경내에는 수령이 1300년쯤 되었을 거라는 오래된 느티나무가 2그루나 있습니다. 오래 된 마을이나 오래 된 절들을 찾아가면 그 곳의 역사며 세월의 징표인 듯 고목이 된 느티나무나 은행나무 한 그루쯤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대웅전에는 여느 법당처럼 삼존불이 봉안되어 있었습니다.
ⓒ 임윤수
그 나무들은 마을의 수호신이 되기도 하고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아들이 없는 사람들은 아들 하나 점지해 달라고 매달리던 삼신할머니 치맛자락이며, 우환이 있는 집에선 그 우환 빨리 거두어 달라고 빌던 당산목이 바로 그런 고목들입니다.

경내로 들어선 마당 양쪽에 있는 용궁사 느티나무는 할아버지와 할머니 느티나무로 그 금실이 좋아 지금도 절손의 위기에 있는 사람들이 간절하게 기도하면 후손 하나쯤 점지해 주는 왕성한 신통을 보인다고 합니다. 한때는 그 수형도 뛰어났겠지만 지금은 전형적 고목의 모습입니다.

어쩔 수 없는 게 세월인지 여기저기 검버섯처럼 땜질이 되어있고 지팡이 같은 버팀목도 괴고 있습니다. 토굴이라도 되는 듯 느티나무 움푹한 곳에 아기동자상이 놓여있습니다. 받쳐 든 발우엔 동자승이 그리던 어머니가 들어 있고 조석으로 찬탄하던 염불이 들어있을 듯합니다.

▲ 금실 좋은 부부처럼 요사채를 가운데 두고 입구의 느티나무와 안쪽의 느티나무가 서로를 바라보고 있는 듯했습니다.
ⓒ 임윤수
어느 곳에 있던 커다란 나무들은 그곳 사람들이 겪었던 애환의 옹이며 나눴던 정이 밴 하나의 관솔입니다. 고목이 가지고 있는 나이테엔 죽어간 이의 임종이 담겨있고 살아남은 이들의 비통함이 새겨져 있습니다. 싸운 사람들의 시기하는 마음이 들어있고 처녀총각의 애틋한 사랑이야기가 비춰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분난 남녀의 흥건한 사랑이야기와 파계한 수도승의 절절한 사연도 들어있을 겁니다.

여느 절들과 달리 용궁사 들어서며 맞게 되는 첫 전각은 대웅전도 관음전도 아닌 요사입니다. 마루가 있고, 그 중앙에 대원군 친필이라는 '龍宮寺' 편액이 달리긴 했지만 스님들이 수행, 참선하며 기거하는 요사임에 틀림없습니다. 예전에야 어떻게 쓰였나 모르지만 대개의 절들이 전면에 법당이 있고 한쪽으로 요사가 있었던 것과는 독특한 차이입니다.

이 요사 뒤쪽으로 돌아가면 좌측으로 관음전이 있고 우측으로 칠성각이 있습니다. 정면 3칸에 맞배지붕인 관음전 4개의 기둥엔 해강 김규진이 썼다는 주련이 걸려 있습니다. 서산 개심사의 그 커다란 편액, '象王山開心寺'라는 편액을 쓴 해강 김규진이 이곳 용궁사에서는 주련을 쓴 모양입니다. 눈에 익은 필체가 반갑기도 하고 예서체의 그 아름다움과 뛰어남에 눈길이 쏠립니다.

▲ 요사채 뒤쪽으로 거음전과 칠성각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뒤쪽으로 미륵부처님이 관조하듯 내려다보고 계셨습니다.
ⓒ 임윤수
이 관음전에는 옥불을 모셨었다고 합니다. 일제시대 때 침탈당해 지금은 볼 수 없지만 그 옥불에 얽힌 전설이 절 이름조차도 백운사에서 용궁사로 바뀌게 하였다고 합니다. 그 옛날 영종도에는 고기잡이를 하며 근근이 살아가는 손씨라는 사람이 있었다고 합니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고기를 잡기위해 늘여 놓았던 그물을 걷어 올리니 그물에 작은 옥돌부처가 걸려 올라왔습니다. 부처님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불심도 없었던 손씨는 투덜거리며 고기 대신 걸려온 옥돌부처를 바다에 던져버렸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그물을 건질 때마다 그 옥돌부처가 걸려 올라왔습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니 손씨로서도 예삿일이 아닌 듯 생각되었습니다. 무슨 사연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 손씨가 그 옥돌부처를 백운사로 가져가니 그때부터 백운사에 모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 말이나 소를 타고 그냥 백운사 앞을 지나려면 어찌된 일인지 우마의 발이 땅에서 떨어지질 않아 움직일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실이 소문으로 널리 퍼지니 그 이후론 절 앞을 지나려면 누구든 우마에서 내려 걸었다고 합니다.

▲ 스님은 땔감을 마련하느라 도끼질을 하고 계시다 어여 가라고 손 인사를 하셨습니다.
ⓒ 임윤수
조선시대 들어 고종이 등극할 때까지 이곳에서 은거하던 흥선 대원군이 이 옥돌부처에 얽힌 전설을 전해 듣고는 절 이름을 '용궁사'로 하는 게 좋겠다며 친필 편액을 써주니 그 편액이 요사에 걸린 편액이며 절 이름도 용궁사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관음전과 칠성각 뒤쪽 언덕으로 근래 만들어진 듯 한 미륵 불상이 보입니다. 이 미륵불상엘 가기 위해서는 입구에 있는 느티나무와 요사 뒤로 이어진 침목계단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빡빡 머리가 조금 자란 듯 침목을 가지런히 박아 계단을 만들었습니다. 계단이 끝나는 우측엔 자그마한 석불도 놓여있습니다. 미륵불상은 용궁사를 관조하고 세상을 관조하듯 지긋한 눈빛으로 입구 향해 자비로운 미소를 보냅니다.

스님이 장작을 패고 계십니다. 내려갈 거라 인사 드리니 손길 잠시 멈추고 이마의 땀 훔쳐내며 어서 가라 손짓하십니다. 느티나무의 기다란 그늘이 용궁사에 드리웁니다. 드리운 그늘 사이로 감각이 솟아나고 느낌이 올라옵니다.

▲ 용궁사로 가는 길은 세상을 관조 하는듯한 미륵부처님의 마중과 배웅이 함께하는 길입니다.
ⓒ 임윤수
영종도 갯벌에도 노을이 걸렸습니다. 구름에 가린 잿빛 하늘이었건만 기억되는 영종도는 홍조 띤 갯벌이었습니다. 마음 한구석에 팽개치듯 버려졌던 꼬마 감정들이 조금씩 드러납니다. 애벌레처럼 꼼지락거리기만 했던, 미미하고도 작아 느낄 수 없었던 그 느낌들이 달콤한 행복감과 뿌듯한 만족감으로 미소를 짓게 합니다.

누구라도 가랑비처럼 흘려주는 이 미소 보면 감칠맛 나는 미소라 하며 함께 살맛난다 할 텐데….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