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자동차운수사업에 따르면 2개 이상의 시군을 운행하는 버스는 해당자치단체간 협의를 통해 노선이 확정되며 특별(광역시)를 포함 할 경우 해당 도단위와 특별(광역)시간 협의를 하게 돼있다.
그러나 문제는 노선버스운행협의 과정이 시민즐의 이용도, 편의도를 중심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자치단체들은 자신들의 시군에 적을 둔 버스노선의 증차는 바라되 타시군의 버스노선에 대해서는, 특히 그 노선이 황금노선일 경우 철저히 배제하는 일반적인 모습이다.

일례로 경기도권의 많은 시군의 노선버스는 서울시를 경유할 경우 강남구 강남역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강남역은 서울 최대의 교통지옥으로 일컬어질 정도다.
서울시는 타시군의 노선버스 증차 및 새로운 진입에 대해 교통문제 등을 이유로 거부입장을 확고히 하고있으나 반대로 서울시에 적을 둔 노선버스으 경기도원 운행은 권장하는 등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용인시를 비롯한 수도권 타시군들도 자신들의 노선버스를 받아들여 주지않을 경우 서울시에 적을 둔 노선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맞불을 놓는 상황이다.
이로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오로지 서민들뿐이다. 사람을 중심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치단체의 알력을 내세우는 대중교통의 현주소, 이에 대한 극복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