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과 서울을 왕복하는 버스노선을 특정업체가 독점해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주장이 관내 대학을 중심으로 불거져 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다양한 버스업체의 참여요구를 관내 업체 보호명문을 내세워 용인시가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용객들의 비난이 거세게 일고 있다.
특히 해당 자치단체인 용인시와 서울시는 관내 노선의 타시군 진출은 장려하되 타노선의 관내 진입에 대해 차단하고 있어 시군간 다툼이 시민불편을 초해한다는 지적이다.

용인대학교 총학생회를 비롯한 관내 대학들이 교통문제를 연구하는 시민모임과 연계해 서울-용인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을 경남여객의 5000번하나 뿐이며, 그나마도 9대에 불과해 80명씩 실어나르는 등 콩나물 시루인 상태라고 밝혔다.
또 타지역 보다 2백원 비싼 1300원의 요금을 받고 있으나 독점노선이기에 서비스 개선요구 조차 받아 들여지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또 서울시의 한 버스회사가 용인 명지대-강남역간 고급직행 좌석 노선버스 신설을 용인시에 신청했다가 거부됐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관련 용인대측은 시민들을 상대로 서명작업을 진행, 노선버스 경쟁체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는 27일 예강환 부시장과 용인대 총학생회, 시민모임간 면담을 장시간 진행했으나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시는 서울시가 상호호혜에 의해 용인 노선버스의 서울진입을 받아들여 주지 않는다면 용인진입을 희망하고 있는 서울노선버스의 진입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특히 경남여객의 경우 관내 오지 노선까지 커버하고 있기 때문에 시의 일정 보호는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민모임 김수협 사무총장과 용인대 학생회는 "대중교통에 대한 업무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처리돼야 하는 것 아니냐"며 자치단체의 이해관계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현 노선보서 체제를 변경하라고 요구, 상급기관의 건의 등을 통해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면담 막바지에 경기고, 서울시 등과 적극 협의해 보겠다고 입장을 전환했으나 관례상 쉽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