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의 협동조합 통폐합 개혁안에 대한 축산인들의 반대 움직임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용인축협 소속 조합원들도 매시위에 4백여명 이상씩 참가하는 등 결사 저지 입장을 확고히하고 있다.
이와관련 축산인 및 축협 직원 일부에서는 전국적 대세인 통폐합을 완전 저지할 수 는 없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정부개혁안에 대한 반대 입장만은 확살히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축산인들은 "부실조합에 대한 합병은 찬성하지만 산술적 합병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며 "정부측의 일방적 개혁안은 축산업 및 농업전반에 대한 개혁안이 아닌 정치적 의도임에 틀림없다"는 주장이다.
축산인들은 또 전문성 확보, 축산업 육성의 필요성 대두 등으로 81년 축산업이 농협으로부터 분리됐는데 축산물 완전개방을 앞둔 지금 다시 통합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전하고 있다.

이들은 이에대한 근거로 지난해 10월 용인시 조직개편 일환으로 축산과와 산업과를 통폐합한 뒤 지역축산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주장을 제시했다.
용인축협 성낙신 조합장도 "용인축협은 출범이래 적자를 겪은 적이 없으며 신용사업보다 경제, 지도사업에 충실했다"며 획일적 통합계획에 반대 입장을 전했다.
한편 농림부는 지난달 26일 *단위조합 조합장 선거는 조합별로 직선제와 간선제중 택일 *단위조합 조합장이 조합대표권외 실질경영권을 행사할 경우 책임 방안 강구 *농업, 유통, 축산, 신용의 부회장급 3개부문을 둔 농축협인산협중앙회로 통합 *중앙회장 선거는 조합장만 참여하되 일선조합의 조합원수를 고려해 투표권 차등화 방안 강구 등 당초안에서 일부 변경된 개혁안을 제시했다.
또 이달중 변경개혁안에 대한 공청회를 갖고 법제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협동조합 개혁안을 둘러싼 정부와 축산인들과의 마찰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