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부채 1차 연장시한이 내달 말로 다가오자 농·축산인들이 농가부채특별법 제정과 WTO농산물 협상 대책마련을 정부에 촉구하기 위해 거리 투쟁에 나서기로해 주목된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전국농민회 등 농민단체들은 21일 ‘농촌회생 촉구를 위한 10만 농민 총궐기대회’를 전국 각 시·군별 집회를 갖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용인은 한국농업경영인 용인시연합회(한농연시연합회) 등의 단체를 중심으로 21일 통일공원에서 집회를 갖고 민주당 등 각 지구당 사무실을 방문, 농가부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서명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다음은 한국농업경영인 용인시연합회 이상철 회장과의 일문일답.
-왜 거리투쟁에 나서는가.
“정권 초기에는 정부를 믿었지만 정부가 농민들의 신뢰를 저버렸다. 농가의 파산위기 속에서 정부가 농민들을 자살이라는 극한으로 내몰며 농업기반이 붕괴 직전에 있다. 아직까지도 대선공약이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농가부채 상환연기와 이자감면 등 농가부책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는데 시민들이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텐데.
“정부는 그동안 경쟁력을 키운다는 명목아래 육성종목에 대해 장려만 해놓고 관리지도와 해외수출 방안 등 사후대책은 전혀 없었다. 정부의 일관성 없는 농업정책으로 농가만 피해를 보았는데 과연 책임이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정부의 축산농가에 대한 축산물 소비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한마디로 언발에 오줌누기식이다. 원산지 표시도 안되고 있고 외국산이 국내산으로 둔갑해 대량 유통되는 실정이다. 옆집이 망해야 내가 살 수 있는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해 있다.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된다”

-용인의 농·축산업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가.
“전국적인 상황과 다를바 없다. 80%이상 대다수 농민들이 농협 등에 이자를 못낼 정도로 빚을 지고 있다. 정부의 무분별한 수입개방 정책으로 생산비조차 거둘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정부대책과 함께 농민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한데.
“안정된 농업기반이 없는데 자구책이 있겠는가. 농민들은 당장 올해 말까지 원금과 이자를 갚을 수 있을지 전전긍긍하고 있는 상태다. 막다른 골목의 쥐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