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한 대안이 시적인 차원에서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상인들간에는 시장번영회 운영을 둘러싼 반목과 대립이 심화되고 있어 내부적인 의견 통합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재래시장 상인들의 단체인 시장번영회는 정종한씨가 96년 2년 임기로 회장에 당선된 이후 98년 연임에 이어 올해 8월 또다시 회장직에 당선되면서 불법 총회 논란에 휘말리게 됐다.

재래시장의 침체 상황에 대해 번영회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이 정회장의 능력 부재에 있다고 보는 상인들이 이번 총회에서 김태웅씨를 회장 후보로 내세웠지만 9표 차이로 낙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측은 총회 이후 조사 결과 회원의 자격이 없는 난전 상인들을 정씨측이 끌어 들여 불법으로 당선됐기 때문에 이번 총회는 무효라는 반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정종한씨는 “재래시장 상인이었다가 난전상으로 전환한 사람들이 몇 명 참석했다. 그런 경우 회원 자격이 계속 유지되는 것이기 때문에 하자가 전혀 없고 자격 없는 난전상을 끌어 들인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정씨측은 “김태웅씨와 측근들은 한 달에 2000원인 회비조차 오래전부터 납부하지 않아 번영회에서 자동 탈퇴된 사람들로 사실은 투표권조차 없는 비회원”이라고 반격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김태웅씨의 측근인 정모(54)씨는 “회비를 미납한 적도 없고 오히려 그 쪽 사람들이 우리를 강제 탈퇴시키려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종한씨는 상인들이 번영회를 외면하자 시장과 전혀 관련이 없는 사람을 임원으로 임명하고 번영회 재정을 임의로 유용해 반기를 들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씨측은 이 사실에 대해 날조된 유언비어라고 일축하고 있다.

김태웅씨는 지난달‘용인중앙시장 번영회’에 대한 발기인대회를 열었으며 조만간 총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씨는 “이 번영회에는 이미 100여명의 상인들이 가입했고 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금 5만원과 매달 1만원을 납부, 난전상의 재정비 등 시장의 기초질서를 바로잡는 일부터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에 관해서도 양측의 견해가 상반되고 있다.

주차장 확보나 도로 정비 등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같지만 김태웅씨는 외지상인들을 절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기존 번영회가 청소비 명목으로 돈을 받고 있기 때문에 장이 비대해져 재래시장이 침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장날은 용인지역민들의 농산물 직거래가 이뤄지는 민속장으로 전환해야한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정종한씨는 “외지상인들에게 100∼2000원씩 받고 있는 청소비는 번영회에서 40년간 행해온 관례”라면서 “장날 구색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외지상인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양측의 첨예한 대립을 바라보는 일반 상인들도 속은 편치 못하다.

중앙시장에서 떡집을 운영하는 한 상인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번영회를 불신하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어느 쪽이건 당장 대안을 내놓고 시장 경기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는가”고 반문했다.

내부 분열을 바라보는 바깥의 시선도 곱지 못하다.
용인시의회 조성욱(역북동) 의원은 “번영회가 시에 요구만 했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자구 노력은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번영회와 각 점포가 이중으로 외지상인들에게 자릿세를 받고 시장상인들 자신도 진열대를 전면에 내놓아 무질서를 조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조의원은 특히 “서비스와 제품의 품질 등에도 신경을 써야 하며 자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까지도 시에 의존하려는 발상부터 고쳐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