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에프이후 극심한 자금난으로 공사가 중단된 수지 정보산업단지가 결국 아파트 단지로 변모, 최첨단 실리콘밸리를 육성하겠다는 시의 계획이 일부 무산될 전망이다.

용인정보시스템산업단지 사업협동조합(이사장 김상하·산업단지조합)은 사업부지 중 일부를 아파트 건설이 가능하도록 용도변경을 추진하면서 이중 일부 부지를 이미 민간건설업체에 매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조합측은 경기도의 한 아파트건설업체와 지난해 7월 매매계약서를 작성 선납금 70여억원을 지불받은 것으로 알려져 조합측이 연구단지를 짓겠다는 것을 빌미로 땅 장사를 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관련기사 11면>

더욱이 조합 측은 아직 사업계획 조정안을 놓고 시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아파트 건설을 전제로 한 일부 부지 매각에 대한 특혜시비마저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 98년 8월 이후 공사를 중단한 산업단지조합은 사업부지 4만2000여평 중 2만7300평을 공동주택건립이 가능한 지역으로 용도 변경해 줄 것을 시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최근 난개발에 대한 지적과 함께 현행법상 용도변경이 여의치 않자 조합은 공동주택부지를 1만3000평으로 축소 사업계획 조정안을 시에 내놓은 것으로 밝혀졌다.

시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곳을 도시계획상 취락지구로 용도변경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김석우 도시국장은 “공사 진척을 위해 협의가 불가피 하지 않겠냐”고 말해 용도변경 가능성을 내비쳤다.

국토이용변경 권한을 가지고 있는 도 관계자 또한 “시가 조합 측과 협의해 용도변경을 요청하면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해 조합이 이미 용도변경을 위해 시 고위관계자와 사전협의를 끝낸 게 아니냐는 의혹을 갖게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조합측 관계자는 “시에 사업부지 일부를 용도 변경할 수 있도록 협의 요청한 것은 사업추진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지 다른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합 측은 재원조달이라는 명분에도 불구 지난해 국책사업에 따른 정부지원금 50억원을 회수당했으며 중소기업진흥공단 융자금 50억원도 곧 돌려줘야 할 형편이다.

이처럼 조합이 사업추진을 위한 조합원 추가 모집이나 자구책 마련은 뒷전으로 한 채 시에 국변 협의만을 요청하는 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조합측이 용도변경을 요청하고 있는 부지의 경우 분당과 죽전택지개발지구와 접해 있어 주변여건 등을 감안하면 공동주택건설이 가능해질 경우 엄청난 시세차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선 공사재개가 불투명해 보이는 사업단지에 실리콘밸리 구축을 계획했던 시가 조합 측의 이 같은 협의요청을 어떻게 받아들일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